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특검, 압수수색 불발…청와대 "헌법 위배" 02-04 14:09

<출연 :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ㆍ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교수>

청와대 압수수색은 일단 무산됐지만 특검의 칼날은 여전히 박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정치권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중도하차로 들썩이고 있는데요.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교수와 요동치고 있는 정국을 전망해보겠습니다.

<질문 1> 어제 특검의 압수수색이 청와대의 비협조로 불발되었습니다. 청와대의 압수수색 거부, 어떻게 보셨나요? 특검은 이런 상황을 예상했을까요?

<질문 2> 특검은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압수수색에 대해서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야당도 황 권한대행이 압수수색에 협조해야한다면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데요. 황 권한대행이 청와대의 압수수색을 승낙할까요?

<질문 3> 특검은 압수수색과 무관하게 대통령 대면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는데요. 다음 주 안으로 대통령 대면조사를 할 가능성이 유력하다고 하는데요. 과연 박 대통령이 특검의 조사를 받아들일까요?

<질문 4> 정치권은 반기문 전 총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크게 요동치고 있습니다. 특히 반기문 전 총장 중도하차 후 여론조사를 보면 안희정 충남지사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지지율 상승이 두드러집니다. 그렇다면 반 전 총장의 불출마로 인한 최대 수혜자는 안희정 지사와 황교안 권한대행으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하지만 야권 대권주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황교안 권한대행은 여전히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 별다른 답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출마 여부에 대해 묵묵부답하는 황교안 권한대행, 무슨 의미일까요?

<질문 6> 새누리당은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노골적으로 구애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황 권한대행이 이를 받아들여 새누리당에 입당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나요?

<질문 7>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우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32%로 여전히 1위를 달리고 있는데요. 반 전 총장의 중도하차로 문재인 대세론이 더욱 굳건해진 건가요?

<질문 8> 하지만 안희정 지사의 지지율 상승세가 심상치는 않습니다. 현재까지 문재인 전 대표와의 지지율 격차가 크긴 하지만 안 지사가 문 전 대표를 따라잡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질문 9>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지사가 대연정을 놓고 충돌했습니다. 그렇다면 화두로 떠오른 '대연정', 앞으로 대선과정에서도 영향이 있을까요?

<질문 10> 일단 대선주자 1위와 2위 모두가 있는 야당에서는 반 전 총장 불출마 이후 대선 승리를 장담하는 분위기가 형성. 하지만 불확실성이 높아진 대권 구도에서 오히려 보수가 재결집할 가능성도 있지 않나요?

<질문 11> 게다가 바른정당에서는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무성 의원이 재등판 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김 전 대표가 불출마를 번복할 가능성 있다고 보시나요?

<질문 12> 더불어민주당 탈당설이 불거진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거취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김종인 전 대표의 거취에 따라 대권 구도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질문 13> 반면 반기문 전 총장 불출마 선언 이후에도 안철수 전 대표의 지지율은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오는 6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지지율 반등 계기로 삼을 계획하는데,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의 비난도 거센 상황입니다. 지지율 반등에는 성공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교수 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