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청와대 압수수색 불발…황 권한대행, '불허' 전망 02-04 12:09

<출연 : 현경병 전 새누리당 의원ㆍ배종호 세한대 초빙교수>

청와대 압수수색에 실패한 특검은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협조를 요청을 했습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불출마 선언 이후 대선 구도는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현경병 전 새누리당 의원·배종호 세한대 초빙교수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서 강한 의지를 보였던 특검, 하지만 청와대의 비협조로 결국 5시간 만에 철수하고 말았습니다.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청와대는 무리한 수사라며 헌법 위반이라고 했는데요. 이 같은 청와대의 대응 방침, 적절하다고 보시나요?

<질문 2> 특검은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또 야3당은 황 권한대행이 압수수색을 즉각 수용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황 권한대행이 청와대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어떤 결정을 내려야한다고 보시나요?

<질문 3> 특검의 대면조사에 대해서는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박 대통령은 특검 조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었는데, 이 말대로 조사를 받아들일까요?

<질문 4> 정치권에서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불출마 이후 조기대선 열기가 한층 강해진 듯합니다. 어제 한국 갤럽에서 나온 여론조사에서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전히 1위를 기록했는데요. 문 전 대표 측은 대세론을 확산시키겠다며 전국순회를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문재인 대세론이 더 굳건해 질까요?

<질문 5>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의 2위 쟁탈전도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특히나 안 지사의 지지율 상승세가 주목됩니다. 반기문 전 총장의 불출마로 인한 효과일까요?

<질문 6> 그렇다면 안 지사가 문 전 대표를 따라잡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7> 이런 상황에서 '대연정'을 두고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지사가 맞붙었는데 그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질문 8> 이와 함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거취에 대해서도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탈당이 아닌 안 지사를 지지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데요. 김종인 전 대표의 거취가 대선 구도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질문 9> 반 전 총장의 불출마 이후 야권 대권주자로 황교안 권한대행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황 권한대행은 여전히 대선 출마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별다른 답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황교안 권한대행이 출마에 대해서 확답을 내놓지 않는 것, 출마 의사가 있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10> 새누리당은 황교안 권한대행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요. 실제로 황 권한대행이 새누리당 입당할 가능성 높다고 보시나요?

<질문 11> 바른정당과 야당은 황교안 권한대행의 출마에 대해 비난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에서는 즉각 황교안 흔들기를 중단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그렇다면 황교안 흔들기가 황 권한대행의 대선주자 상승세를 꺾을 수 있을까요?

<질문 12> 일각에서는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바른정당의 김무성 의원과 오세훈 최고위원의 재등판론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두 사람이 다시 대선주자로 나서는 것이 가능할까요?

<질문 13> 반기문 전 총장 불출마 선언 이후에도 안철수 전 대표의 지지율은 답보 상태입니다. 반 전 총장의 지지층이 안 전 대표로 향하지 않은 까닭은 무엇일까요?

<질문 14> 안철수 전 대표 캠프 측은 오는 6일 안 전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반등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안 전 대표의 지지율이 반등할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