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매티스 美국방 방한…사드 조기배치 가시화? 02-03 14:52

<출연 : 한동대 국제관계학 박원곤 교수ㆍ한국국방안보포럼 양욱 수석연구위원>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오늘 양국 국방장관이 만나 회담을 갖는데요.

어떤 의견들이 오고갈지, 한미 동맹강화와 양국 발전을 위한 문제들은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전문가 두 분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박원곤 한동대 국제관계학 교수ㆍ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수석연구위원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보수 강경파로 분류가 되던데요. 먼저 어떤 인물인지 소개부터 해주시죠.

<질문 2> 보통 미 국방장관의 첫 순방지는 중동인데요. 첫 해외 순방지로 한국을 선택한 것은 20여년 만이라고 합니다.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3>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취임 13일 만에 첫 순방지로 한국을 선택한 것은 트럼프 정부가 북한의 안보 위협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는 반증 아닐까요. 일각에서는 북핵 위협을 대응하고 중국을 견제하려는 동시 포석이라는 분석도 있던데요?

<질문 4>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는 강경한 분위기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그렇습니까?

<질문 5> 매티스 장관이 첫 순방지로 우리나라를 택하면서 북한이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트럼프 취임사에서 북핵문제가 언급되지 않아서 한반도 문제가 뒷전이 되지 않나하는 의견도 있었는데요. 황교안 대행과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과의 면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양국간 동맹을 우선순위로 생각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어떻게 분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7>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사드 배치에 대해 어떤 입장을 보였습니까?

<질문 8>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문제는 야권이 반대하고 있는 사안입니다. 박 대통령의 탄핵 이후 조기 대선이 현실화 될 경우 사드 배치 문제가 또다시 논란이 될 수 있는데요. 한·미 양국은 조기 대선이 치러지더라도 이르면 5월 늦어도 7월까지는 사드 배치를 완료한다는 구상입니다.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까요?

<질문 9> 중국이 사드배치에 반발하면서 '한한령' 조치를 내려 우리나라의 경제적 외교적 타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정말로 중국은 사드배치를 위협으로 받아 들이는 것일까요? 아님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일까요?

<질문 10> 수익자 부담 원칙을 내세우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요구했는데요. 이번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는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 문제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어요. 이유가 무엇일까요?

<질문 11>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도 대안을 좀 가지고 있어야 할텐데요?

<질문 12> 메티스 장관이 오늘 오후에 일본을 방문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회담을 가질텐데요. 어떤 이야기들이 오갈 것으로 예상을 하십니까?

<질문 13> 도널드 트럼프 신행정부 출범 이후 양국간 장관급 회담으로는 처음인데요. 오늘 이 회담은 트럼프 정권 중 한미간 외교는 물론 안보와 경제, 무역 등의 바로미터가 될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 한미동맹으로 인해 주변 불안변수의 해소가 되리라고 보십니까?

<질문 14> 매티스 장관이 한국과 일본을 방문하고 돌아간 뒤에 트럼프 행정부의 동북아 안보지형이 어떻게 바뀔지 주목되는데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