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한미 국방장관 회담…북핵 공조ㆍ사드 배치 논의 02-03 12:25

<출연 : 전옥현 전 국정원 제1차장>

북한의 핵미사일 위험이 커지면서 미국 내부에서 대북 강경기류가 확산되는 분위기인데요.

이런 시기에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첫 해외 순방지로 한국을 선택해 그 숨은 의중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미 국방장관의 이번 회담이 한반도 정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전옥현 전 국정원 제1차장과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취임 이후 첫 해외 순방지로 한국을 선택했는데요. 어떤 의도라고 보십니까?

<질문 2>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타고 온 비행기도 의미심장하다고요. '심판의 날 항공기' 라는 별칭을 달고 있는데 핵 반격을 명령하기 위한 비행기, 매티스 장관이 이 비행기를 타고 한국에 온 것 자체가 북한에 대한 무력시위일까요?

<질문 3> 매티스 미 국방장관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신임이 매우 두텁다는데, 초대 국방장관 매티스는 어떤 인물인가요?

<질문 4> 한미국방장관 회담이 열리고 있는데요. 주요 의제는 무엇인가요?

<질문 5> 한미 양국 장관이 회담에서 사드 배치가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은 분명해 보이는데요. 조기 배치 가능성도 있나요?

<질문 6> 양국 간 현안인 사드배치 진행과정 외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과정에서 제기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 문제도 거론할까요?

<질문 7>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일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우며 동맹관계와 기존질서마저 흔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반도 정책 어떻게 달라질까요?

<질문 8> 지난 1일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에서 북핵 청문회가 열렸는데 격한 발언들이 쏟아졌죠. 선제공격, 북한 정권 교체와 체제 전복 발언까지 나왔는데요. 트럼프 정부의 강경한 대북 정책을 예고하는 걸까요?

<질문 9> 북한을 중대한 적이라고 했던 틸러슨 국무장관이 상원 인준 통과해 공식취임. 북핵 외교 새 장이 열리나요?

<질문 10>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하자마자 미국 내에서 대북 '선제타격론'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는데요. 실제 행동으로까지 이어질까요?

<질문 11> 북한은 이러한 미국 내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군사도발 할까요? 북한이 2월 16일 김정일 탄생 75주년을 앞두고 ICBM시험발사를 할 가능성도 제기되는데요?

<질문 12> 매티스 국방장관이 사드 배치 의사를 분명히 밝히면 중국의 강한 반발이 예상되는데요.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샌드위치 신세는 어떻게 해야 면할 수 있나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