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1번지] 유승민 "정의로운 민주공화국 이룰 것" 02-02 17:14

<출연 :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국정농단과 탄핵 사태로 흐트러진 보수진영의 재결집 여부가 대선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헌법과 보수의 가치를 바로세우겠다면서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질문 1> 헌법 1조 '민주공화국'이 의원님의 트레이드 마크처럼 따라다니는데요. 의원님이 표방한 '정의로운 민주공화국'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입니까?

<질문 2>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어제 갑자기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3> 보수진영의 유력 대권주자인 반 전 총장이 낙마하면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이 더욱 힘을 받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질문 4> 유 의원님에게도 이른바 낙수효과로 지지율이 올라갈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질문 5> 보수의 대안 후보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황 대행이 새누리당의 후보로 나설 가능성이 있을까요?

<질문 6> 지지율이 조금씩 오르고 있지만 예상보다는 낮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반전 카드가 있을까요?

<질문 7> 최근 대선 캠프 총괄에 친이계인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영입했습니다. 여기에 이명박 전 대통령도 만나셨고요. 보수통합 행보라는 해석이 있는데요?

<질문 8> 정책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의원님은 '경제 전문가'를 자임하시는데요. 이번에 대선 출마 공약으로 조세부담률을 늘리겠다고 밝히셨습니다. 가진 사람들이 더 많은 세금을 내야한다는 것인데요. 법인세 인상 등은 오히려 기업 활동을 위축하고 경제를 더 어렵게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질문 9> 출마선언을 하시면서 강조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아이 기르기 좋은 나라입니다. 어제 칼퇴근을 대선 공약으로도 제시하셨는데요.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이 궁금한데요.

<질문 10> 지금 인명진 비대위체제의 새누리당이 인적청산과 더불어 정책노선에 대해서도 쇄신 경쟁에 나설 태세인데요,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요? 일각에서는 대선에서 결국은 새누리당과 연대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외교 안보 분야에 대해서도 여쭤보겠습니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중국의 시진핑 주석, 일본의 아베 총리 사이에서 우리나라가 사면초가에 놓였다는 우려가 큽니다. 지금 우리나라에게 필요한 외교 전략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12> 박근혜 정부는 대북제재 일변도로 강력한 압박을 이어갔습니다. 개성공단을 폐쇄하고 북한의 인권문제도 지속적으로 공격했는데요. 이에 대한 평가는 엇갈립니다. 의원님은 현재 대화와 압박 중에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13> 마지막 질문드리겠습니다. 의원님이 꿈꾸는 대한민국은 무엇입니까? 대권도전에 대한 각오도 함께 부탁드리겠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