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반기문, 고향 충북 방문…야권 '견제구' 01-14 14:09

<출연 : 현경병 전 새누리당 의원ㆍ강석진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

귀국 이후 숨 가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오늘은 고향인 충북을 방문했습니다.

반 전 총장이 대선행보에 속도를 내면서 정치권도 술렁이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현경병 전 새누리당 의원, 강석진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반기문 전 총장이 고향을 꽃동네를 방문하고 조류인플루엔자 거점 소독소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고향 시민들은 물론 지역 의원들도 참석하는 환영행사도 열리는데요. 반 전 총장의 고향 방문,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2> 반 전 총장의 고향 방문이 사실상 대선 출정식이라는 시각도 많습니다. 이번 고향 방문이 충청 민심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충청대망론의 불씨를 지필 수 있을까요?

<질문 3> 반 전 총장은 당초 고향에서 1박을 할 예정이었지만 당일치기로 일정을 변경했습니다. 사정을 밝히긴 했지만 고향방문 일정을 축소한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4> 반기문 전 총장의 귀국과 함께 정치권의 구애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물론 제3지대 연대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반 전 총장의 선택에 따른 유불리는 무엇일까요?

<질문 5>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대선행보에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 박종철 열사와 문익환 목사 추모식에 연이어 참석했는데요. 문 전 대표의 행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나요? 반기문 전 총장의 행보를 의식한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반기문 전 총장이 귀국 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문재인 전 대표가 반기문 전 총장을 앞서고 있습니다. 반 전 총장의 귀국을 이후 대권주자 지지도에 변화가 있을까요?

<질문 7>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 윤리위가 출범했습니다. 본격적인 인명진표 인적쇄신 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새누리당 인적쇄신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시나요?

<질문 8> 새누리당이 개헌을 고리로 반기문 전 총장에게 구애를 보냈습니다. 새누리당의 개헌 카드에 반기문 전 총장이 화답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질문 9> 그렇다면 새누리당의 개헌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임기 단축을 목표로 하는 것일까요?

<질문 10>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이 불리하게 진행되면서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박 대통령이 설 이전에 기자간담회를 검토한다는 얘기가 있던데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