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반기문 귀국…대선 정국 개막 '신호탄' 01-12 18:58

<출연 : 미래전략개발연구소 김우석 부소장ㆍ계명대 김관옥 교수>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반기문 전 유엔총장이 귀국합니다.

반 전 총장은 10년 간의 유엔 사무총장 경험을 앞세워 본격적으로 국내 정치 행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 시간 두 분의 정치 전문가 모시고 반 총장의 귀국과 함께 술렁이는 정치권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김관옥 계명대 교수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반기문 전 총장이 인천공항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반 총장의 입국으로 이제 대선 정국의 개막이 시작된 것이라고 봐야겠죠?

<질문 2> 이재명 성남시장이 15일 출정식 예정이고요. 25일에는 유승민 의원, 남경필 지사가 대선출마 선언을 하고 김부겸 의원과 김문수 새누리당 비대위원도 출마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설 연휴 전후로 공식 대선 레이스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반 전 총장의 귀국에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질문 4> 그간 반기문 총장이 어느 당과 손을 잡느냐 이야기들이 많았는데요, 반기문 캠프 측이 반 총장은 기존 정당 어디도 가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어떤 뜻일까요?

<질문 5> 반 전 총장이 귀국과 함께 전할 귀국메시지에 관심이 모아지는데요. 어떤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하세요?

<질문 6> 반 전 총장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해서 국민들께 인사를 하고 내일 13일은 국립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모레 14일은 충북 음성과 충주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반 전 총장의 귀국 후 동선은 어떤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질문 7> 반 전 총장이 당분간은 정치권과 거리를 둘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설 연휴 이후 출마 선언 시기나 창당 계획이 나올 것 같은데요. 어떤 예측을 할 수 있을까요?

<질문 8> 어제 미국발 뉴스에서 동생 반기상 씨, 조카 반주현 씨가 뇌물혐의로 기소가 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 문제는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9>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23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오늘 입장을 발표 하겠죠?

<질문 10> 그동안 반 전 총장의 정치 경험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10년 동안 유엔사무총장을 하면서 정치적 감각과 리더십이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의견들도 있는데 두 분은 어떻게 분석을 하십니까?

<질문 11> 이어지는 맥락으로 반 전 총장이 스스로 내거는 자신의 정치캐릭터는 외교안보일텐데요. 반 전 총장만의 경력이 이번 대선에서 상당한 파워를 가질 것이라고 전망하세요?

<질문 12> 조기대선이 치러지기 때문에 검증 기간이 짧아졌습니다. 짧은 대선 기간은 반기문 전 총장 입장에서는 유리하게 작용할까요?

<질문 13> 반 전 사무총장이 대선 전초 기지로 서울 마포역 인근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각 대선 싱크탱크도 마포에 위치해 있어서 마포캠프 전쟁이라고 하는데요. 마포에 몰린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14>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을 도울 조력자들의 면면이 공개되고 있죠. 조력자들의 이력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15> 더불어민주당은 반 전 총장 주변에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종필 전 총리 쪽 인맥이 모였다며 'MJP 연합'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