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미래창조과학부 출범 4년…올해 핵심과제는? 01-06 15:02

<출연 : 미래창조과학부 최양희 장관>

미래창조과학부가 출범한지 4년이 지났습니다.

미래부는 과학기술과 ICT 혁신을 통한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최양희 미래부 장관을 모시고 올해 업무 계획을 직접 들어 보겠습니다.

<질문 1> 최근 정국 혼란으로 정부의 주요 시책들이 이대로 표류하는 것은 아닌가 우려의 목소리가 많은데요. 이럴 때일수록 경제 위기상황을 극복할 미래 성장 동력 확보가 절실해 보입니다.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업무계획은 어떤 것인가요?

<질문 2> 요즘 청년층 실업률이 외환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는 등 고용시장이 정말 꽁꽁 얼어붙고 있는데요.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질문 3> 사물 인터넷과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매우 크지 않습니까, 기존 산업분야를 보완할 신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기술들인데 이외에 앞으로 어떤 분야에서 또 먹거리를 찾을 수 있을까요?

<질문 4> 지난해 구글이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바둑대결이 큰 화제를 모으면서 국민들의 관심도 많이 높아졌는데요. 최근 산업계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되고 있는데 어떻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십니까?

<질문 5> 요즘 방송통신 시장과 관련한 이야기도 많이 나오던데 세계 최초 지상파 UHD 본방송 개시, 5G 상용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진행 상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6> 앞서 말씀해주신 기술들을 내년에 열릴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정보통신기술(ICT)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질문 7> 이런 기술 개발을 위해 그동안 정부도 꾸준히 R&D 투자 규모를 확대해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규모 보다는 투자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관건인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질문 8>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말씀해주신 여러 과학 기술 개발과 정책들을 실현하는 주체는 역시 사람 아니겠습니까? 미래 과학기술 발전을 이끌어갈 핵심 인력을 양성하는데도 많은 노력을 쏟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지원을 하고 계신지 국민들이 궁금해 할 것 같습니다.

<질문 9> 창조경제의 핵심이라고 하면 전국의 혁신센터를 빼놓을 수 없죠. 올해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원할 계획을 갖고 있는지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