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중국,자전거의 경제학 11-27 19:01


[앵커]

자전거를 대중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중국에서는 자전거로 전거의 경제학인해 발생하는 경제규모도 상당하다고 합니다.

자전거의 경제학, cctv.com 한국어방송의 김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중국 베이징의 한 대학가 등굣길 풍경입니다.

수백 대의 자전거와 전동차들이 뒤엉켜 거의 속도를 내지 못합니다.

시내 이면도로와 인도 위는 자전거 주차장으로 변했습니다.

<런졘홍 / 자전거 이용 시민> "자전거를 타면 교통체증을 겪을 필요가 없잖아요. 신호등이 켜지면 길 건너는 사람들에 섞여서 건너면 되니까요."

자전거가 대중 교통수단인 중국에서는 한 해 1억 천만 대가 넘는 자전거와 전동차가 생산됩니다.

베이징 시내의 한 지하철역 입구입니다.

베이징은 자전거를 이용해 역까지 이동해서 자전거를 세워두고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보시는 것처럼 역 주변에 통행이 힘들 정도로 많은 자전거가 세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워낙 자전거 사용인구가 많다보니 이렇게 먼지가 켜켜이 쌓일 정도로 방치된 자전거도 적지 않습니다.

베이징 시내의 골치거리로 전락해버린 버려진 자전거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정책도 시작됐습니다.

베이징 하이뎬구에만 10만 대의 자전거가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에 사용하지 않는 자전거를 쌀과 식용유 등 생활용품으로 바꿔주는 행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회수된 자전거는 GPS장착 등 후 작업을 거쳐 공용 자전거로 재보급됩니다.

인도 위 무질서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하철 역 인근에 자전거 전용 보관소를 운영합니다.

<두군 / 자전거보관소 관리인> "1위안, 1.5위안 등 차종마다 보관료가 다릅니다. 하루 밤이 지나가면 1위안씩 가격이 올라갑니다."

최근 3년 사이에는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대여자전거 브랜드들이 생겨났습니다.

앱을 통해 얻은 비밀번호를 입력해 잠금장치를 풀고 이용 요금은 자전거 이용 시간을 기준으로 모바일로 결제합니다.

시내 곳곳에 배치된 자전거를 수시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에 많은 시민들이 애용합니다.

<쉬치옹 / 대여자전거 이용 시민> "자전거를 처음 탔던 곳까지 다시 가져다 놓을 필요가 없고 아무 곳에나 세워놓고 가면 돼서 편리합니다."

교통체증을 이기기 위한 시민들의 생활습관이 새로운 경제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중국 베이징에서 cctv.com 김채영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