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포커스] 헌정 초유 사정라인 동시 사의…이유는? 11-24 12:26

<출연 :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ㆍ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

김무성 전 대표가 탄핵에 앞장서겠다고 하고 더불어민주당은 탄핵을 정기국회 내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탄핵 정국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이 동시에 물러나겠다고 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ㆍ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와 정국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의 동반 사의 표명 이유를 두고 해석이 다양합니다. 표면적으로는 '공직자의 도리'라 했지만 내부 붕괴설, 유영하 변호사와의 갈등설, 대통령을 피해자로 몰아세운 검찰 수사에 불만? 제동 차원? 두 사람의 사표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박 대통령은 사표수리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아 최재경 민정수석은 오늘 정상적으로 출근했습니다. 대안이 없어 당장 사표를 수리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이는데요. 입장을 어떻게 정리할까요?

<질문 3> 사표 수리 여부와는 별개로 두 사람의 사표가 박 대통령에게는 타격이 크겠는데요. 탄핵과 특검 정국을 앞두고 악재로 작용할까요?

<질문 4> 참모들의 도미노 사퇴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까?

<질문 5> 법무부장관과 민정수석이 함께 사의를 표하자 김수남 검찰총장의 거취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특검 전후해 김 총장이 사퇴할 것이란 관측도 있고 검찰 수사에 불만 높은 청와대가 무언의 압박을 하는 것 아니냐…이런 해석도 나오는데요?

<질문 6> 사정 투톱의 사의표명이 앞으로 검찰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부담 덜고 수사의 강도를 더욱 높일까요?

<질문 7> 검찰이 29일까지 대면조사를 받으라고 압박했습니다. 이미 박 대통령 측은 검찰 조사에 일절 응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검찰의 요청을 받아들일까요? 실제 조사가 이뤄질까요?

<질문 8> 검찰이 청와대 민정수석 산하 특별감찰반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최순실 국정논당 사건 관련 직무유기 의혹을 정조준, 그간 지지부진했던 우 전 수사에 대한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이나요?

<질문 9> 김무성 전 대표가 박 대통령의 탄핵에 앞장서겠다며 했는데요.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탄핵안 이르면 12월 2일 표결 할 것이라고 했는데요. 탄핵 정국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10> 김 전 대표는 곧바로 새누리당 의원들을 상대로 탄핵 찬성 연판장을 돌렸고 30여 명이 서명했다고 밝혔는데 탄핵안의 국회통과 확률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 11> 친박계는 박 대통령 출당이나 탄핵을 '패륜행위'로 규정하며 반대하고 있죠. 탄핵을 계기로 당이 둘로 나뉠까요?

<질문 12> 김무성 전 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연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도 손을 잡겠다…새로운 보수 세력 결집을 예고했는데요?

<질문 13> 탄핵을 두고 '친박계 당'과 '비주류 당'으로 갈렸을 때 보수층이 어느 쪽을 택할까요?

<질문 14> 김무성 전 대표와 달리 새누리당 탈당파는 국민의당과 당장 손을 잡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야당 측 인사들이 제 3지대를 만들겠다면 저희는 제4지대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보수 새판 짜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5>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가 통령선거 불출마를 전격 선언하면서 여권의 대선주자 분포에도 변화가 불가피한데요. 김 전 대표가 어느 잠룡과 손잡을지에 관심이 모아지는데요?

<질문 16>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미국 CNN과 인터뷰에서 최근 한국의 정치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했는데요. 굳이 국내정치를 언급한 의도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17> 비주류의 사퇴압력에도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친박계가 당 지도부 체제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는 쪽으로 내홍의 출구를 찾고 있는데요. 그런데 비대위원장 인선을 두고 친박-비박 신경전이 치열한데요?

<질문 18> 국민의당이 '선(先)총리 후(後)탄핵' 방침을 접으면서 삐걱거렸던 야권의 공조도 다시 탄력이 붙고 있는데요.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한 발 물러선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19> 더불어민주당은 정부가 한민구 국방장관 해임 건의안을 철회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가 탄핵 국면 전환용으로 안보이슈를 부각시키는데 야당이 여기에 이용달할 생각이 없다는 것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0>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농심의 고문으로 취업한 것으로 놓고 처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대통령을 보좌하던 인물이 민간 기업에 직을 두는 것은 이례적인데요?

<질문 21>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최순실 국정개입 관련 의혹들을 모두 부인하고 있지만 이번 사건과 연관이 돼있다는 정황이 잇따라 나오고 있는데요.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는데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