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트럼프 당선…한반도 안보 불확실성 증가? 11-13 16:10

<출연 : 김열수 성신여대 국제정치전공 교수>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미국의 45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트럼프 집권 후 한반도 안보 환경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열수 성신여대 국제정치전공 교수와 함께 관련 내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그야말로 대이변이 나타나면서 세계 각국이 트럼프 당선에 따른 대책 마련에 분주합니다. 우리 입장에선 앞으로 한미동맹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데요. 큰 틀에서의 한미동맹은 유지된다 하더라도 일부 재조정 될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미국 내 한반도 전문가들 사이에선 트럼프 당선인이 집권 기간 동안 전작권 전환 문제를 매듭지으려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실제 앞으로 트럼프 임기 4년 내에 이 논의가 속도를 내게 될까요?

<질문 3> 트럼프 당선인은 또 한반도 안보 무임승차론을 꾸준히 제기해오지 않았습니까? 앞으로 미군 감축 또는 철수 카드와 함께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이는데요. 이 부분도 앞으로 한미 간 갈등 요소로 작용하지 않겠습니까?


<질문 4> 트럼프 당선이 한반도 사드 배치엔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입니다. 이른바 '트럼프주의'와 충돌하는 부분이 있는 만큼, 기존 계획대로 추진되긴 어려울 거란 전망도 있는데요?


<질문 5> 트럼프 발 안보 불확실성이 커지자 국내 정치권 일각에서는 또다시 핵무장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트럼프는 또 김정은과 햄버거를 먹으며 핵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한 바 있는데, 트럼프 취임 후 북미대화 가능성은 어떻게 전망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7> 트럼프는 또 선거 과정에서 북한을 압박하기 위해 '중국 역할론'을 강조하기도 했는데요. 중국의 협조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미 대선 기간 중 북한이 도발을 할 거란 전망도 있었습니다만 의외로 아직은 잠잠한 편입니다. 예측불허의 트럼프 당선에 북한도 지금 상당히 열심히 주판알을 튕기고 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드는데요. 북한의 향후 움직임은 어떻게 전망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9> 트럼프 집권 이후 한반도 안보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불확실한 환경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김열수 성신여대 국제정치전공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