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현장] 야 3당 지도부 '촛불' 든다…최순실 정국 최대 분수령 11-11 15:04

<출연: 하성우 국가디자인 연구소 이사장>

내일 대규모 촛불집회에 야3당 지도부가 모두 참석하기로 해 최순실 정국의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순실 게이트에 트럼프 쇼크까지 복잡한 정국.

허성우 국가디자인 연구소 이사장과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대통령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는 야 3당 지도부 내일 있을 촛불집회에도 참석하기로 했는데요. 민주당과 국민의당 내에서도 이견이 있었는데 야당의 장외투쟁 어떻게 봐야할까요? 최순실 정국 수습에 도움이 될까요?

<질문 2> 야3당의 '촛불집회 공조'가 향후 박 대통령 퇴진 운동으로까지 이어질까요? 촛불집회 이후 정국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3> 최순실 정국에 트럼프 쇼크까지 겹쳤습니다. 새누리당은 국회의 총리 추천을 압박하고 있는데 야당은 2선 후퇴가 우선이라며 거부하고 있습니다. 국회의 총리추천 문제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질문 4> 박 대통령이 트럼프 당선자에게 전호하고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등 외교 행보를 강행 한 것을 두고도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질문 5> 여당은 경제부총리만이라도 인사청문회를 하자고 야당에 요청했는데요. 국민의당은 동조하지만 민주당은 거부하고 있습니다. 원포인트 인사청문회 필요한가요?

<질문 6> 오늘 국회에서는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와 관련해서 정부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을 진행하는데요. 야당의원들만 참여한 것을 두고 여당이 말로만 진상 규명을 한다는 비판이 나오는데요?

<질문 7> 친박 김태흠 의원이 이정현 지도부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정진석 원내대표에게 공개적으로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그동안 침묵하던 비박계가 공세 모드로 전환하면서 친박-계파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여당이 집안싸움에만 몰두한다는 지적인데요?

<질문 8>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2주 연속 역대 대통령 최저치인 5%를 기록했습니다. 2차 사과와 국회 총리 추천 카드도 효과가 없었나요?

<질문 9> 검찰이 차은택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최순실 게이트'의 주요 인물들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검찰 수사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질문 10> 현재 최순실 게이트 관련자들이 모든 책임을 다 대통령에게 돌리고 있습니다. 검찰의 칼끝이 대통령을 향하고 있는데요. 대통령에 대한 수사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11> 대통령 대리처방, 단골병원 특혜 논란 등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의혹들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심지어 박 대통령이 세월호 사고 7시간 동안 성형시술했다는 근거 없는 유언비어까지 나오자 청와대가 해명하기까지 했는데요?

<질문 12> 수백억원대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는 엘시티 이영복 회장의 검거가 정치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순실과 이영복 회장이 고액 강남 계모임의 회원이라는 점, 대규모 정관계 로비 의혹 등 파장이 만만치 않겠는데요?

허성우 국가디자인 연구소 이사장과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