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포커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아웃사이더 대통령' 시대 개막 11-10 12:51

<출연 : 중앙대 국제대학원 김태현 교수ㆍ통일연구원 차두현 초청연구위원>

무조건 미국 이익만을 따지겠다는 트럼프가 패권을 쥐면서 국제 정세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정부의 외교 정책이 어느 방향으로 갈지 예측하기 어려워 한미 관계도 격랑을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우리 외교 안보 라인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트럼프 당선이 가져올 한미 관계 변화와 대응책은 무엇인지 전문가 모시고 알아보겠습니다.

김태현 중앙대 국제대학원 교수, 차두현 통일연구원 초청연구위원 나오셨습니다.

<질문 1> 트럼프가 왜 이겼나요?

<질문 2> 민주당 전통적 강세지역 이었던 펜실베이니아, 미시건 등지에서도 트럼프에게 뒤졌습니다. 민주당의 텃밭 '러스트 벨트(쇠락한 공업지대)'를 빼앗겼는데요. 공화-민주의 경계 허물어져 미국의 정치 지형이 바뀐 것인가요?

<질문 3> 이번에도 여론조사는 틀렸습니다. 영국의 브렉시트 결정투표와 흡사한데요. 미국 언론은 숨은 표심을 못 읽었을까요?

<질문 4> 트럼프가 선거인단 확보 면에선 압승했지만 전체 득표에서는 클린턴에 뒤졌습니다. 민의가 왜곡됐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미국의 선거제도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질문 5> 트럼프가 이끌 백악관과 내각은 어떻게 구성할까요?

<질문 6>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무슬림 입국 금지, 멕시코 국경 장벽 같은 공약들이 과연 실행이 될까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질문 7>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트럼프가 승리하고 공화당이 상·하원까지 장악했습니다. 당장 '오바마 케어' 등 오바마 대통령의 업적을 백지화 시킬까요?

<질문 8> 트럼프 당선자가 경선 기간 악감정이 쌓인 클린턴에게 보복할까요? 클린턴의 '이메일 스캔들'에 대한 대대적인 재수사를 지시할 가능성도 있나요?

<질문 9> 트럼프가 승리를 거두면서 대선 이후 미국 사회가 남북전쟁 이후 최악의 분열을 겪게 됐다는 지적도 나오는데요?

<질문 10> 미국의 국익을 앞세워 현행 한미동맹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고 공언한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 됐습니다. 한미 동맹 어떻게 변할까요?


<질문 11> 트럼프는 '안보 무임승차론'을 펼치며 주한미군 철수, 방위비 분담금 100% 인상 등을 주장한 바 있는데요. 실행에 옮길까요?

<질문 12> 트럼프 행정부가 전시작전통제권을 한국에 조기 이양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질문 13> 트럼프가 과연 김정은을 만날까요? 한국 정부를 따돌리고 대북 정책을 추진할 가능성도 우려되는데요?

<질문 14> "트럼프 캠프 및 인수위원회에 한국 등 아시아 전문가들이 거의 없다" 그래서 트럼프 진영의 대북·외교 정책은 '없다'고 봐야한다…이런 분석도 나오는데요. 우리에게 기회가 될까요? 위기가 될까요?

<질문 15> 다른 나라들에 비해 우리는 트럼프에 대해 너무 준비를 안 하고 있다는 지적이 예전부터 나왔습니다. 우리 외교 안보 인사 중에 트럼프 행정부와 긴밀하게 접촉할 라인이 있나요?

<질문 16> 우리는 최순실 사태에 외교 공백 상태라 더 심각한 위기 어떤 외교 전략을 가져가야 할까요?

김태현 중앙대 국제대학원 교수, 차두현 통일연구원 초청연구위원과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