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최순실 파문 확산 속 우병우 검찰 소환 11-05 14:53

<출연 :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ㆍ장성호 건국대 교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내일 검찰에 출석합니다.

그동안 여러 차례 소환 요청에 불응했던 우병우 전 수석의 검찰 출석을 앞두고 이후 수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이후 정계 반응과 향후 정국 전망해보겠습니다.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 장성호 건국대 교수와 최순실 파문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횡령과 직권 남용 의혹과 관련해 내일 오전 검찰에 출석하게 됐는데요. 계속해서 소환에 불응하다 검찰에 출석하는 배경,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질문 2> 지금의 혼란스러운 정국이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수사만 제대로 이뤄졌더라도 이렇게까지는 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는데요.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검찰 수사, 성역 없이 제대로 될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질문 3> 최순실 사태 공범으로 지목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구속 여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새누리당이 비공개 의총을 진행했습니다. 시작부터 고성이 오가며 새누리당의 내홍을 그대로 드러내는 상황이 연출됐죠?

<질문 5> 최순실 사태 수습을 위한 자리였지만 계파 간 충돌이 심화되기도 했는데요. 결국 비공개로 진행된 새누리당 의총에서 어떤 내용들이 논의됐습니까?

<질문 6> 어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가 있었지만 효력은 미지수로 보입니다. 이른바 최순실 정국이 수습국면에 접어들지, 확산이 될지 향방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질문도 안 받는 대국민담화를 두고 박 대통령의 불통은 여전하다는 평가도 나오는데요. 새누리당 내에서도 담화문에 대해 엇갈린 의견을 보이고 있죠?

<질문 8>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가지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으면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운동을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런 요구사항과 함께 긴급 기자회견을 한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대해 야권 잠룡들의 의견도 눈에 띄었습니다. 어떤 내용들이 나왔습니까?

<질문 10>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에 두 번째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했는데 2번에 걸친 대통령 사과에서 빠져 있다고 평가되는 내용이 무엇인가요?

<질문 11>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여야 대표와의 회담을 제안했는데요. 여야 반응이 어떻습니까? 성사 가능성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2> 박 대통령의 개각 카드는 여론을 오히려 악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김병준 총리 내정자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논란의 핵심,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13> 이처럼 합의 없는 개각 카드는 또 다른 진통을 낳았는데요. 그동안 박 대통령이 최순실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내놓은 방안들에 대한 평가는 어떻습니까?

<질문 14> 박 대통령, 다음 카드는 뭐가 될까요? 5%대로 붕괴된 지지율, IMF 사태 이후 김영삼 전 대통령의 6% 지지율보다 낮은데요. 다음에 내놓을 수 있는 카드가 있을까요?

<질문 15> 한광옥 신임 비서실장, 박 대통령 보좌 잘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DJ 정부 시절 이미 비서실장을 지냈지만 현재 정국에서 박 대통령의 비서실장으로 맞는 인사인지 어떤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