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맛있는 김장 김치…올해 김장 언제가 좋을까? 11-03 21:58


[앵커]

이제 나흘 뒤면 겨울이 시작된다는 절기 입동입니다.

입동이 지나면 김장 준비 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김장 김치를 가장 맛있게 담글 수 있는 시기를 김재훈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자]

한국인의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김치.

그중에서도 이맘 때 담그는 김장 김치는 가장 맛이 좋습니다.

가을에 나는 배추가 다른 계절 보다 당도가 높고 무엇보다 수분이 적어 아삭함을 오래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또 기온이 높으면 김치가 빨리 익게되고 한파가 시작되면 무와 배추가 얼어 제맛을 내기 어렵습니다.

이에따라 김장은 최저 기온이 0도 이하이면서 하루 평균 기온이 4도 정도일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 김장 적정시기는 중부지방은 이달 하순, 남부지방은 다음 상순으로 예측됐습니다.

중부는 평년과 비슷하지만 남부는 다음 달에 추위가 예상돼 예년보다는 하루에서 이틀 정도 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은 이달 29일, 대전은 다음 달 1일, 대구는 다음 달 4일쯤이 김장 적정시기입니다.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김장 시기는 점점 늦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거 1920년대에는 김장 시기가 11월 중순이었지만 2000년에 들어서는 11월 말에서 12월 초순까지 10일 이상 늦어졌습니다.

<반기성 /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온 상승 때문에 최근 김장 적정시기가 계속 늦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3개월 기상 전망에 따르면 다음 달에는 기습적인 한파가 찾아올 수도 있는 만큼 중부지방은 이달 안에 김장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연합뉴스TV 김재훈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