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특보] '국정농단 의혹' 최순실 전격 귀국 10-30 15:58

<출연 : 백성문 변호사>

최순실 씨가 오늘 새벽 극비리에 입국했습니다.

그동안 몸이 안 좋다며 귀국을 미루던 최 씨가 갑작스레 한국행을 택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최순실 의혹에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인사들에 대해 전방위적인 수사에 나섰는데요.

백성문 변호사와 함께 최순실 사태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최순실 씨가 오늘 오전 극비리에 귀국했습니다. 그동안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귀국 의사를 미루던 최 씨가 그야말로 전격적으로 귀국을 택한 배경은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질문 2> 최 씨는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딸이 심경에 변화를 보이고 있다"며 "혼자 두고 가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이런 말도 했었는데 정작 딸 정유라 씨는 동반 입국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3> 대한민국을 혼돈에 빠트린 최순실 씨, 지금 어떤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지 알려주시죠.

<질문 4> 최순실 씨는 몸 상태를 이유로 오늘 당장 검찰 조사를 받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검찰이 소환을 미루는 사이 의혹 당사자들끼리 입을 맞추는데 시간을 벌어줄 수도 있는 일이고…검찰의 태도가 너무 안일한 것 아닌가요?

<질문 5> 최순실 씨는 이미 박 대통령의 연설문 수정 외에 다른 의혹들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했습니다. 과연 검찰 조사를 받는다 해도 얼마나 진실을 밝혀낼 수 있을지, 이 부분도 궁금한데요?

<질문 6> 최순실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회자되는 정부 인사들도 모두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죠? 이런 가운데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도 차질을 빚는 것 같아요?

<질문 7> 최순실 씨와 함께 의혹의 중심에 선 인물이 바로 차은택 감독인데 역시 귀국 의사를 밝혔죠? 그동안 해외에 있던 이들이 동시에 귀국 의사를 밝힌 배경도 궁금합니다. 사전 모의가 있었던 것 아니냐…이런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질문 8> 또 이 모든 일들이 박 대통령 사과 이후 뭔가 순차적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끕니다. 일각에서는 어떤 시나리오에 따라 움직이는 것 아니냐…이런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질문 9> 이런 가운데 최 씨의 최측근이라 불리는 고영태 씨는 조사 후 일단 귀가한 상태인데요. 2박 3일이라는 긴 시간동안 검찰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질문 10> 매일 같이 쏟아지는 최순실 관련 의혹, 그 끝이 어디일지 감도 잡히지 않는 상황인데요. 이런 가운데 여야 특검 협상도 전면 중단된 상태입니다. 여야를 떠나서 명확한 진실 규명과 국정 안정을 위해 정치권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보십니까?


지금까지 백성문 변호사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