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통일열차] 北 최순실 사태에 연일 비난공세 10-29 15:50

<출연 : 연합뉴스 문관현 남북관계팀장>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 사태에 대해 북한이 연일 대남 공세를 퍼붓고 있습니다.

자고나면 새로운 의혹과 비리가 밝혀지고 있는데요.

북한이 국내 문제를 거론하고 들어오는 의도가 궁금합니다.

문관현 연합뉴스 남북관계팀장과 함께 한 주간의 한반도 현안에 대해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최근의 북한이 각종 매체를 동원해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 씨의 국정개입을 거칠게 비난하고 있죠. 간단히 정리해 주시죠.


<질문 2> 최순실 씨가 받아보았다는 서류에 북한과의 비밀군사접촉이 포함됐다고 하는데요. 연설문은 물론 국가기밀 사항인 외교안보 현안까지 보고를 받았다면 심각한 수준인데요.

<질문 3> 북한이 지난해 8월 비무장지대 목함지뢰 도발사건을 소재로 한 민간 연극에 대해 정부가 나서 대결을 선동하고 있다며 비난하고 있는데요?


<질문 4>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절차를 둘러싸고 정부가 북한에 이사실을 알려주었는지가 뜨거운 논란이 됐는데요. 북한이 문의를 한적도, 통보를 받은 적도 없다고 입을 열었습니다. 어떤 내용입니까?

<질문 5> 북한 함경북도 수해지역에 김정은이 2달넘도록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각종 전자제품을 보내주고 부엌 가재도구까지 보내주고 있는데요?


<질문 6> 북한의 리종혁 조국통일연구원장이 스위스 IPU 총회에 참석해 북한인권에 대해 대대적으로 선전했습니다.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매우 중요한 의미를 띠는 발언들이 나왔는데요?


<질문 7> 류전민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나흘간의 방북 일정을 마치고 지난 27일 귀국했습니다. 북핵 현안과 관련된 논의가 있었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는데요. 하지만 북한5차 핵실험 이후 중국 고위 관료가 북한을 방문한 건 처음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은 것 같아요?


<질문 8> 한국과 일본간에 군사정보보호협정을 4년만에 체결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