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권력 위의 권력' 최순실 일가로 파문 확산 10-29 14:06

<출연 : 건국대 장성호 교수·장안대 박창환 교수>

최순실 블랙홀에 사실상 국정이 마비되며 파장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습니다.

정치권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최순실 사태 해법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며 식물 정부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내각 개편의 시기와 범위도 전망해 보겠습니다.

장성호 건국대 교수·박창환 장안대 교수 모셨습니다.

<질문 1> 현재 독일에 머무르고 있는 최순실 씨가 변호인을 선임했습니다. 변호인에 따르면 최순실 씨가 검찰이 소환하면 귀국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는데요. 검찰이 변호인 통해 최순실 씨에게 소환 통보를 했다고요?

<질문 2> 현재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최순실 관련 논란들, 다시 한 번 짚어주시죠.

<질문 3> 어쩌다 최순실이라는 한 개인이 대통령보다 더 많은 권력을 가졌다는 평가까지 받게 됐을까요?

<질문 4> 박 대통령은 이전에도 최순실 씨 남편인 정윤회 씨와 관련해 비선 논란이 있었습니다. 계속되는 비선 실세 논란, 왜 이런 일이 자꾸 벌어지는 걸까요?

<질문 5> 최순실 씨는 남편 정윤회 씨와 2014년 이혼했는데요, 그때가 정윤회 씨가 비선 실세로 거론된 이후고 최순실 씨가 그런 의혹 때문에 남편과 이혼했다는 증언도 나오고 있죠? 실제로 정윤회 씨는 국정에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과시했습니까?

<질문 6> 박 대통령은 어제 청와대 수석 전원에게 일괄 사표 제출을 지시했습니다. 이원종 비서실장은 지난 26일 사표를 제출한 상황이죠. 청와대의 내각 개편에 대한 시기와 범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7> 박 대통령의 후속 조치, 골든타임을 넘겼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요. 박 대통령의 인적 쇄신 카드가 최순실 파문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8> 여야 안팎으로 거국중립내각에 대한 의견도 나오고 있는데요,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새누리당 친박계도 위기를 맞았습니다. 비박계에서는 친박 지도부 교체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까요?

<질문 10> 더불어민주당은 최순실 특검 협상을 중단하고 3대 선결 요건을 제시했는데요. 특검의 방식과 수사시기를 놓고 여야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죠?

<질문 11> 최순실 의혹과 관련해서 핵심 검찰 수사 대상은 누구인가요? 이미 검찰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 상황인데 청와대 압수수색이 제외된 수사,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2> 최순실의 최측근이자 유흥업소 마담 출신으로 알려진 고영태에 대해 마라톤 조사가 이어졌는데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질문 13> 박 대통령, 아직 임기가 1년 넘게 남았는데 식물정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국정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 것으로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