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포커스] '최순실 최측근' 고영태 검찰 조사 자청…왜? 10-28 12:07

<출연 : 미래전략개발연구소 김우석 부소장ㆍ김광삼 변호사>

비선실세 의혹을 전면 부인한 최순실씨의 인터뷰가 나온 후 오히려 논란은 더 확산됐습니다.

최 씨가 대통령 연설문뿐 아니라 국가사업에도 손을 댔다는 의혹까지 제기되며 파장은 커지고 있습니다.

최 씨의 최측근 인사 고영태 씨가 자진 출두해 검찰 조사까지 받으면서 국정농단의 실체가 밝혀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ㆍ김광삼 변호사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최순실 씨의 최측근 인사 고영태 씨가 검찰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해외로 잠적했던 고영태 씨가 왜 스스로 입국해 출석한 것일까요?

<질문 2> 고영태 씨는 어떤 인물이고 어떤 혐의를 받고 있나요?

<질문 3> 고영태 씨 입을 통해 최순실 씨를 둘러싼 의혹들을 밝힐 수 있을까요?

<질문 4> 최근 고영태와 최순실의 사이가 틀어져서 폭로에 나설거라는 관측이 있는 반면 핵심 측근인 고영태가 자수하면서 꼬리 자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는데요?

<질문 5> 늦장수사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자 검찰은 어제 '최순실 게이트' 특별수사본부를 꾸렸습니다. 수사 진행상황 어떤가요?

<질문 6> 특별수사본부가 출범했지만 여야가 특검 도입에 합의하면 길어야 20여일 동안만 수사할 수 있어 '시한부 조직'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제대로 수사할 수 있을까요?

<질문 7> 특검을 도입하기로 했지만 여야가 첫 협상부터 형태와 시기, 수사 대상 등을 놓고 대립만하다 성과 없이 끝냈습니다. 신속한 특검 도입이 쉽지 않아보이는데요?


<질문 8> 대통령이 수사 대상이 되느냐를 두고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질문 9> 세계일보의 최순실 단독 인터뷰에 대한 각종 의혹이 제기 되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 사과문과 내용이 일치하니 미리 짠 것 아니냐, 수사 가이드라인을 내놓은 것 아니냐 등등…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0> 통일교재단이 세운 세계일보와 최순실 간에 무슨 인연이 있는 것인가요? 최씨와 통일교재단 측 간의 여러 인연에 대한 말들도 나오고 있는데요. 최 씨가 통일교 유럽 총책인 S씨를 이탈리아 대사로 추천했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는데 신빙성이 있습니까?

<질문 11> 당시 이를 반대했다던 조응천 의원은 비밀누설죄라며 사실여부를 확인해 주지 않고 있는데요. 이것은 어떻게 해석해야하나요?

<질문 12> 최순실 씨 강제 소환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질문 13> 도피 중인 최 씨 모녀를 누군가 돕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질문 14> 최순실 씨가 현 정부의 국정기조인 '문화융성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틀까지 짰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민간인 손에 국가사업이 좌지우지 됐다는 의혹 제기만으로도 국민들의 상실감이 큰데요?

<질문 15> 이번엔 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또다른 핵심 비선실세라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어떤 인물입니까?

<질문 16> 현재 증거인멸을 장시호 씨가 증거인멸을 시도 중이라는데 조속한 수사가 필요할까요?

<질문 17> 박 대통령이 재벌 회장을 청와대 관저로 불러 미르와 K스포츠재단의 협조를 요청했다는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주장에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연관됐다는 의혹이 계속 나오는데요.

<질문 18> 청와대와 내각의 인적 쇄신을 요구하는 정치권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박 대통령이 다음 주에 인적 쇄신 카드를 커낼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이번에는 문고리 권력 3인방이 포함될까요?

<질문 19> 청와대 내부에서도 비서진 일괄사퇴론이 일었지만 비리의혹의 핵심인물인 우병우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수석이 국정공백을 이유로 반대해 무산됐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사퇴 여론에도 버티기에 나선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20> 최순실의 국정농단 파문으로 박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의 취임 후 처음으로 10%대로 떨어졌습니다. 더 내려갈 수도 있나요?

<질문 21> 지지율 회복하기 위해서 박 대통령이 어떤 대책을 내놔야할까요?

<질문 22>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국정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정치권 일각에서 나오는데 현실성 있는 대안인가요?

<질문 23> 비박계는 지도부 총사퇴, 대통령도 수사하라며 압박하고 친박계는 거부하면서 이번 최순실 게이트를 계기로 또다시 친박-비박 갈등이 심화되는 분위기인데요?

<질문 24> 대학가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잇따라 발표되는 시국선언이 전국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성난 민심이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인데요.?

<질문 25> 어제 박근혜 대통령 부산 방문에 대학생들이 기습 시위하다 체포되기도 했습니다. 직접 행동에 옮기는 대학생들이 늘어 과격한 시위로 번질까 우려되는데요?

<질문 26> 경찰이 시위학생들에게 미란다 원칙도 고지하지 않고 체포해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요?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ㆍ김광삼 변호사와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