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통일열차] 최종 배치 언제되나…한 - 미, 전략무기 놓고 엇박자? 10-22 16:12

<출연 : 연합뉴스 문관현 남북관계 팀장>

한미 양국이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순환배치를 둘러싸고 엇박자를 보였습니다.

논란이 일자 국방부는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해나갈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해명했는데요.

문관현 연합뉴스 남북관계 팀장과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국방부가 SCM 개최 전날까지만 해도 미국 전략무기의 상시 순환배치 방안이 합의될 것 같다는 자신감을 보였는데요. 정작 공동성명엔 명기되지 않으면서 한미가 북핵위협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죠?


<질문 2> 김정은이 미국의 전략자산을 상당히 두려워한다고 익히 알려져 있는데요. 북한을 압박하는 고강도 수단이라면서 왜 미국은 전략자산 배치에 소극적인 겁니까?


<질문 3> 이런 가운데 북한이 지난 20일, 또다시 무수단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실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15일 발사 실패 이후 닷새만에 발사한 셈인데, 결함을 보완하기엔 너무 짧은 시간 아닌가요? 왜 이렇게 조급하게 발사를 강행하는 겁니까?

<질문 4> 두 번 연달아 실패했으니 이를 만회하기 위해 조만간 또 무수단 미사일 발사에 나서지 않을까 싶은데요. 독일 미사일 전문가는 최소 5차례는 더 시험발사 할 거란 전망을 내놨어요? 어떤 근거인가요?

<질문 5> 미국 대선이 이제 20일도 채 남지 않았는데, 미 대선을 전후한 북한 도발 가능성이 계속 제기되고 있어요? 전례에 비춰본다면 어떤 시나리오를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국정원이 김정은의 건강상태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국감에 출석해 “과음, 과식 등으로 심장병 고위험군으로 진단된다“고 말했는데요. 지난 7월에 밝힌 김정은 건강상태와 비슷한 것 같아요?

<질문 7> 여기다 신변 불안으로 독극물 탐지 장비까지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더욱 심화되고 심리적 불안 기간이 길어질수록 북한의 체제도 흔들릴 수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질문 8> 김정은의 심혈관계 질환 가능성은 가족력이 있다는 점에서 좀 더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데요. 김일성과 김정일, 모두 심근경색으로 사망하지 않았습니까?

<질문 9> 해외 탈북민 연합단체가 북한 망명정부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 성사 가능성과 의미는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