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한국인 유전체 완벽 해독…"현존 인류 유전체 중 가장 정확" 10-06 08:58


[앵커]

한국인의 유전 정보, 유전체 서열이 거의 완벽하게 해독됐습니다.

현재까지 나온 인류 유전체 해독 결과 중 가장 정확한 것으로, 한국인 체질에 맞는 신약개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새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약 30억개의 염기쌍으로 이뤄진 한국인 유전체 서열이 거의 완벽하게 해독됐습니다.

서정선 서울대 의대 유전체의학연구소장팀과 국내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의 연구진은 이같은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특집 논문으로 게재했다고 밝혔습니다.

공동 연구진은 기존에 기술적 한계로 읽지 못했던 유전체 정보 190곳 중 절반이 넘는 105곳을 완전히 해독했고 남은 공백 85곳 중 72곳의 일부를 읽어냈습니다.

네이처는 이번 연구 성과에 대해 "현존 인류 유전체 해독 결과 중 가장 완벽한 표준"이라고 호평했습니다.

이번 유전체 해독으로 한 사람이 아버지와 어머니에게서 각각 어떤 유전자를 받았는지 구분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또 암 억제 유전자와 피부색 관련 유전자 등에서 한국인만의 특성이 있다는 점도 발견됐습니다.

서정선 소장은 이번 연구로 유전체 정보를 바탕으로 질병을 예측하고 진단, 치료하는 '정밀의학'의 기술적 주도권을 한국이 선점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로 한국인의 체질에 맞는 신약개발 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