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삼성, 갤럭시노트7 250만대 전량 리콜 09-03 11:38

<출연 : 방병국 경제학 박사>

삼성전자측은 어제(2일)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결함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와 함께 전 세계 시장에서 전량 리콜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가 이번 리콜사태로 글로벌 시장 판매제품들을 모두 교체하면 최소 1조에서 2조억원이 넘는 손실을 입을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소비자 구제는 어떻게 이뤄질지 삼성은 이 위기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을 수 있을지 방병국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큰 기대 속에 출시된 후 품귀 현상까지 빚었던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이 국내외에서 제품 폭발 사례가 보고되며 전량 회수 조치가 결정됐는데요, 적절한 조치라고 보십니까?


<질문 2> 삼성전자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국내외 배터리 문제로 서비스센터에 접수된 사례가 모두 35건이라고 하는데요. 100만 대 중 24대가 불량인 수준이라고요?

<질문 3> 갤럭시노트7은 지난 24일 첫 발화 후에 해외에서도 계속해서 발화 사례가 등장했는데요, 삼성전자가 밝힌 휴대전화 폭발의 구체적인 원인은 무엇으로 밝혀졌나요?

<질문 4> 첫 폭발일로부터 리콜 발표까지 시기나 대응은 적절했다고 보십니까? 대응은 좀 늦었지만 대책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도 있는데요?

<질문 5> 중국은 정상적으로 판매가 진행 중인데요, 다른 나라와 달리 중국 제품만 정상 판매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6>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전량 회수와 함께 구입시기와 상관없이 신제품 교환도 가능하고 교화 전에도 폭발 가능성을 점검 받을 수 있게 한다고 했는데요. 소비자들의 불신이 사라질 수 있을까요?

<질문 7> '갤럭시노트7' 은 출시 전부터 홍채 인식, 방수 기능으로 큰 기대를 모았는데요. 결국 배터리 폭발로 리콜에 들어간 국내 첫 태블릿형 스마트폰 사례로 기록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받을 타격은 어느 정도일까요?

<질문 8> 이번에 삼성전자측에서 밝힌 폭발의 원인은 제조공정상 품질관리의 미흡으로 배터리셀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인데요, 왜 이런 문제점이 나타날 때까지 사전에 관리를 하지 못한 걸까요?

<질문 9> 전세계 시장의 판매분까지 고려하면 천문학적인 손실이 예상되는데요, 리콜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요?

<질문 10> 삼성전자측은 갤럭시노트7에 대해서 파기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삼성전자 주가도 타격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2> 삼성전자 뿐 아니라 그동안 배터리 결함으로 곤욕을 겪은 기업은 많았는데요, 어떤 사례들이 있었습니까?

<질문 13>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노트7 배터리 폭발과 리콜 사태로 타격을 입었는데요, 적절한 조치에 대한 평가도 좋은 상황입니다.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