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1번지] 당 대표 출마 강행…당권 승리 전략은? 08-22 17:33

<출연 :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

뺄셈 정치가 아니라 덧셈 정치로 더불어민주당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며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하셨죠.

이종걸 의원,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질문 1> 주위의 만류를 뿌리치고 출마를 강행했습니다. 전국의 시도별 대의원대회를 모두 돌아보셨는데 현장의 분위기는 어떤 것 같습니까?

<질문 2> 출마 선언에서 지나치게 한 세력, 한 방향, 한 목소리로 꾸려지는 것을 우려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는지요.

<질문 3> 친노-친문 쪽이 추미애 후보를 밀고 있는 것 같다고 솔직히 진단하셨는데, 그럼에도 '반전 드라마'를 기대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질문 4> 당 대표가 되신다면 할 일이 많겠지만 무엇보다 대선 준비가 지상과제일 텐데 어떤 방식으로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5>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이른바 슈스케(슈퍼스타 K) 방식의 대선후보 결정을 제안해 화제가 됐는데, 이런 방식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6> "文心에 기대 낙점만 기다리는 당 대표 선거로는 결코 정권교체 할 수 없다"고 단언하셨습니다. 문재인 대세론은 매우 위험하다는 문제의식 일 텐데, 과거 이인제 대세론 같은 것을 염두에 둔 것인가요?

<질문 7> 문재인 전 대표가 가장 유력한 후보인 상황이지만, 안희정 김부겸 박원순 이재명 등 다른 후보들도 여럿 있습니다. 정권교체를 위해 차기 대선후보의 리더십과 자질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8> 손학규 전 고문이 이번 전대 결과를 보고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예상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의원님 말고 다른 후보가 되면 손 전고문의 합류가 어려워진다는 뜻인가요?


<질문 9> 물러나는 김종인 대표가 "정체성에 매달리면 집권 못한다""세상 변한 걸 모르고 헛소리들 한다"는 등 쓴소리를 많이 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향후 김종인 대표의 역할론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10> 당권주자들이 한 목소리로 사드 반대 입장을 밝혀왔는데 전당대회 이후엔 전략적 모호성을 폐기하고 사드 반대를 당론화하실 생각입니까?

<질문 11> 박 대통령에 대한 날선 비판을 많이 해오셨는데요, 이번 전대에서 누가 당권을 잡더라도 여야의 협치는 기대하기 어렵지 않느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12> 이제 전당대회까지 꼭 닷새 남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당원과 국민들에게 호소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