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1번지] 새누리, 비박 단일화…더민주 '컷오프 반전' 08-06 17:19

<출연 : 박태우 고려대 연구교수, 이종훈 정치평론가,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한주간의 정치권 이슈 짚어보겠습니다.

박태우 고려대 연구교수, 이종훈 정치평론가,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과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어제 여아 당대표 경선에서 모두 의외의 결과가 나왔는데요. 먼저 새누리당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비박계 주자들이 주호영 의원으로 단일화를 했죠. 당초 예상과 여론조사에서는 정병국 후보가 우세했는데 주호영 의원으로 단일화된 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상대적으로 친박계에서 상대하기 쉬운 주호영 의원을 '역선택‘한 거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3> 비박계 후보 단일화를 '막장쇼'라고 비난하고 있는 친박계가 어떻게 대응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4> 김무성 지지모임에서 정병국 후보를 공개 지지했는데 비박계 후보가 주호영 의원으로 단일화 돼서 김무성 대표가 좀 머쓱할 수도 있겠다는 해석도 나오고요. 그동안 김무성 전 대표는 최종 후보가 된 사람을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는데 친박계 쪽에서는 김무성 전 대표의 전대 개입에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죠?

<질문 5> 이제 새누리 당대표 경선은 이정현-이주영-한선교-주호영 4파전에 돌입했는데요. 이후 본선은 어떻게 흘러갈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질문 6> 친박계 당 대표 후보들 중에는 이정현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데요, 친박계 후보들간 단일화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오늘 새누리당 당권 주자들이 9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마지막 합동연설회를 개최하는데요. 연설전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죠. 어떤 내용들이 나올까요?

<질문 8>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추미애 의원과 양강구도를 형성했던 송영길 후보가 예비경선에서 탈락해 충격을 줬는데요. 2강으로 평가됐던 송영길 후보 탈락 원인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9> 송영길 의원 탈락에 대해 이종걸 효과가 주효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죠?

<질문 10> 추미애 후보가 본선에서 유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어떤 변수가 나올지 모르는 상황인데요. 추미애 후보와 김상곤 후보가 주류 그룹 선택을 받기 위한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죠?

<질문 11> 이종걸 후보와 김상곤 후보가 컷오프를 통과한 건 어떤 의미로 볼 수 있을까요. 본선에서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2> 대표 경선 위한 유세는 9일부터 시작되는데, 이후 당권 주자들에게 유세 전략 어떤 게 필요하다고 보시는지?

<질문 13>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네팔에서 돌아온 지 한 달 만에 공식 행보에 나섭니다. 오늘 저녁 전남 목포에서 열리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기념행사에 참석하는데요. 손학규 전 상임고문 참석도 예정돼 있어 문재인 전 대표와 손학규 전 고문이 어떻게 조우할지도 주목되고 있는데요?

<질문 14>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참석할 예정인데요, 박지원 원내대표는 트위터에 새누리당 깜짝 인사도 방문할 계획이라고 남겼는데 누구인지 밝히지는 않았고요. 누가 방문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5>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사드 방중' 계획에 대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새누리당은 거센 비난을 하고 있고 국민의당도 비판에 가세했죠. 그래도 해당 의원들은 중국 방문을 강행하겠다고 나선 상황인데요?

<질문 16>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것으로 알려져 갈등의 여지도 있는데요?

지금까지 박태우 고려대 연구교수, 이종훈 정치평론가,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