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북한 무수단 발사…사드배치 영향주나? 06-26 15:51

<출연 : 한국국방연구원 김철우 박사>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면서 우리 군의 대응도 발 빨라지고 있습니다.

군은 무수단 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해 사드 배치 필요성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김철우 한국국방연구원 박사와 함께 향후 대응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십시오.

<질문 1> 북한이 여섯 번 시도 끝에 드디어 무수단 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미국의 전문가들은 '절반의 성공'이라고 평가하고 있는데 어떻게 봐야 합니까?

<질문 2> 북한이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이번 미사일의 경우 모양이 이전과 조금 달라졌습니다. 아래쪽에 조그만 날개가 달린 모습이 포착됐는데 어떤 역할을 하기 위해 이렇게 개량된 것입니까?

<질문 3> 제대로 비행도 못하고 공중에서 폭발했던 이전과 비교하면 확실히 기술 진전이 이뤄진 것 같은데요. 일본에서는 북한이 의도적으로 비행거리를 축소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어요?

<질문 4> 북한이 잇단 실패에도 불구하고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을 감행하면서 어느 정도 기술수준까지 갖췄는지도 궁금합니다. 특히 장거리 탄도탄의 핵심 기술인 대기권 재진입 기술, 그리고 핵탄두 탑재 기술까지 보유했는지가 초미의 관심인데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5>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면서 다음에는 어떤 무기 시험에 나설지도 궁금한데요. 무수단 보완 시험, 또 ICBM과 SLBM 시험발사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더군요?

<질문 6> 북한의 위협이 날로 높아지면서 우리 군도 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무수단 미사일의 실전배치에 대비해 우리도 사드를 배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사드가 무수단의 요격 수단으로 충분한 조건을 갖춘 것이 맞습니까?

<질문 7> 어제가 6·25전쟁 66주년이었는데요. 북한 노동신문이 논평을 통해 제2의 6·25가 일어나면 미국이 멸망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습니다. 이 같은 주장, 단순한 허세라고 봐야 할까요, 아니면 충분히 근거 있는 자신감에서 비롯됐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8> 그렇다면 북한이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무기들이 모두 사용될 경우 우리와의 군사력 차이는 어떻게 비교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9>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미군과의 협조가 관건인데요. 최근 신고립주의 경향과 맞물려 미군 축소, 또 방위비 분담 증가가 현실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어요?


지금까지 김철우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