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동북아협력대화…북미 양자 대화 성사될까? 06-19 15:45

<출연 : 이호령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

오는 21일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동북아협력대화에 북한 대표가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7차 당대회에서도 핵보유국임을 천명한 북한이 과연 6자회담 당사국 대표들과 어떤 대화를 나눌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이호령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과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십시오.

<질문 1> 이번으로 벌써 26회째를 맞았는데요. 동북아협력대화가 어떤 자리인지 먼저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2> 북한이 이 자리에 대표를 보낸 건 지난 2012년이 끝으로 24차와 25차 땐 불참한 바 있습니다. 그때와 대외적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대표 파견을 결정하게 된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북핵문제와 관련된 당국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만큼 북미 양자 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리는데요.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이런 가운데 중국이 안보리 대북제재 이행보고서를 아직 제출하지 않은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결의안에 따라 중국은 이미 대북제재에 나서고 있는 상황인데, 이와는 별개로 보고서 제출이 갖는 의미가 뭔가요?

<질문 5> 아직도 북한에 대한 배려가 남아 있는 것 아니냐, 또 미국에 대한 견제 의식 때문 아니냐, 여러 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박사님께서는 중국의 보고서 미제출 이유, 어떻게 보고 계신지요?


<질문 6> 보고서 제출이 국제사회의 제재 이행 의지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된다고도 하는데요. 중국 외 다른 국가들의 제출 상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7> 대북제재의 핵심 열쇠를 쥐고 있는 또다른 국가죠? 러시아는 보고서를 기한 내 제출 하면서 중국과 상반된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러시아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질문 8> 최근 김정은의 사망설이 제기됐습니다. 결국 사실이 아닌것으로 판명됐습니다만, 외환시장마저 한때 출렁일만큼 충격적인 소식이었는데요. 아무리 북한이라지만 왜 이런 소문까지 나온 것일까요?


<질문 9> 이번엔 우리 정부가 신속하게 사실무근임을 밝혔습니다만 최근까지도 북한 고위층 인사들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혼란을 빚은 적도 있지 않았습니까? 앞으로 정보력을 보강하려면 어떤 대책이 시급하다고 보시는지요?


지금까지 이호령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