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도요타 파격 재택근무 도입…의미는? 06-12 15:52

<출연 : 곽수종 경제학 박사ㆍ숭실사이버대 이호선 교수>

일본의 자동차 기업 도요타가 1주일에 2시간 만 회사에서 근무하는 재택근무 시스템을 부분적으로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취지인데 벌써부터 세간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곽수종 경제학 박사, 이호선 숭실사이버대 교수 두 분과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십시오.

<질문 1> 1주일에 두 시간 만 회사에 나와서 근무하고 나머지는 재택근무하라…일반 직장인들에게는 꿈같은 이야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도요타가 이 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가요?

<질문 2> 고령화와 저출산, 그리고 육아로 인한 직장 여성들의 경력단절 문제…우리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역시 심각한 문제인가 보네요.

<질문 3> 회사에 출근하는 2시간 외에 나머지 시간에는 어떻게 근무하도록 하겠다는 것인지 도요타의 재택근무 계획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려주시겠습니까?

<질문 4> 맞벌이 직장인의 보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흔히 보육시설을 확충하는 방안을 떠올리기 쉬울텐데요. 그것보다는 재택근무가 주는 이점이 더 많다고 판단한 것일까요?

<질문 5> 도요타의 파격적인 재택근무 실험이 인재를 놓치지 않기 위한 기업차원의 결정도 있었겠습니다만 아베노믹스가 추구하는 성장전략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하던데요?

<질문 6> 초고령사회에 진입해서인지 일본에서는 육아 뿐 아니라 노부모 간병을 위해 일을 포기하는 직장인도 많다는데요. 기업 뿐 아니라 정부도 나서서 근무환경 개선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도 눈여겨 봐야할 부분이 아닌가 싶어요?

<질문 7> 도요타 외에 다른 일본 기업에서도 재택근무나 텔레워크 같은 유연근무제가 확산되는 추세라고 하죠?

<질문 8> 출퇴근 눈도장 찍고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어야 일 잘하는 직원 대접받는 우리 직장 문화와는 상당히 괴리가 있어 보이는데요?

<질문 9> 일하는 시간이 길다고 해서 일을 잘하는 것은 아니겠습니다만 그래도 이렇게 회사 밖 근무가 길다 보면 나태해지거나 생산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도 드는데요?

<질문 10> 재택근무가 마냥 좋기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회사 보안 유지나 의사 소통 문제, 또 유대감 약화 등은 기업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아닐까 싶은데요?

<질문 11> 일본과 비슷한 사회문제를 안고 있는 우리에게도 이번 실험은 시사하는 바가 큰 것 같습니다. 과연 우리 기업 현실에도 이런 근무 방식이 적용 가능할지 궁금한데요?

지금까지 곽수종 경제학 박사, 이호선 숭실사이버대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