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성인자녀 둔 부모 39% "경제적 지원 계속" 06-06 14:07

<출연 : 정철진 경제평론가>

다 큰 자녀를 둔 부모 10명 중 4명은 학교를 졸업했거나 취업, 결혼한 자녀를 계속해서 부양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취업하고 결혼을 해도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에 기대는 이른바 캥거루족ㆍ부메랑족의 증가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정철진 경제평론가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성인 자녀 부양실태 조사한 결과 졸업-취업 심지어 결혼한 성인 자녀를 부양하고 있는 부모가 39%, 즉 10명 중 4명이나 된다구요?

<질문 2> 성인 자녀들에 어떤 지원을 얼마나 하는 것입니까?

<질문 3> 취업과 결혼 후에도 부모에 의존하는 캥거루족ㆍ부메랑족 많아진 것, 부모들의 과잉보호 탓도 있을까요?

<질문 4> 조사결과를 보면 저학력 부모일수록 자녀 부양이 길다고 합니다. 부모의 학력이 자녀에게 대물림된다는 뜻일까요?

<질문 5> 높은 자녀 교육-양육비용에 성인 자녀까지 부양해야 하니 노년 돼도 일해야 하는 부모들 당연히 많습니다. 75세 이상 노년 고용률 OECD 1위라고요?

<질문 6> 성인 자녀를 부양해야 하는 부모들은 어떤 부담과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질문 7> 그런데 3명 중 1명이 늙고 병들면 노후에 국가가 운영하는 노인요양 시설을 이용하고 싶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죠?

<질문 8> 과거와 달리 자녀에 노후를 기대하고자 하는 부모가 적어졌습니다. 핵가족-소가족화 되면서 부모들의 의식에도 변화가 있다는 뜻일까요?

<질문 9> 은퇴 후 적정 생활비가 월 269만원인데 10명 중 4명이 100만원도 마련 못했다는 조사 결과 있습니다. 이 정도면 '실버 푸어' 심각한 문제 될 것 같은데요?

<질문 10> 캥거루족, 부메랑족 자녀들도 행복할 리 없습니다. 역대 최악 청년실업률에 취업해도 팍팍, 청년 실업 해결해야 부모들의 노후도 해결되지 않겠습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