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1번지] 北 리수용 특사자격 중국 방문…김정은 방중타진? 06-02 17:09

<출연 :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

리수용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면담하면서 북중 관계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이 정점으로 치닫는 시점에서 전격적으로 이루어진 이번 북중 대화가 한반도 정세에 어떤 요인으로 작용할지 주목됩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 모시고 관련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리수용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만남을 계기로 북중관계가 어떻게 흘러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면담시간이 20분~30분이었다는데 어떤 의미가 있는지 총평을 해주십시오.

<질문 2> 무엇보다 시 주석이 3년전 최룡해를 면담했을 때와는 확연히 달라진 분위기였다는 게 눈길을 끕니다. 그 때와 상황이 달라진 건가요, 중국의 입장이 바뀐 것인가요?

<질문 3> 최룡해 면담시 굳은 표정으로 연거푸 '비핵화'를 강조한 시진핑이 이번엔 "중국의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 "관련국들이 냉정과 자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식의 우회적 표현을 쓴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4> 회동후 북한이 "핵-경제 병진노선 변함없다"고 강조했는데, 그럼에도 중국이 북한과의 관계개선을 희망한 배경은 무엇일까요? 미국의 대중국 압박에 대응한 '북 끌어안기' 제스처인가요?

<질문 5> 핵실험을 유보하는 대신 반대급부를 제공한다든지 하는 이면합의가 있었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중국 소식통을 인용한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북 대표단이 중국에 식량 100만톤을 요청했다는 설도 있는데요?

<질문 6> 김정은 리수용을 통해 '구두친서'형식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입니까?

<질문 7> 김정은 방중 문제가 논의됐을 것으로 보는데 핵문제 해결 없이 방중이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8> 북한이 리수용 방중한 날에 무수단 미사일을 쏘고 시진핑을 면담한 날에 北, SLBM 수중시험 발사 영상 처음 공개했는데 의도된 메시지라고 보십니까?

<질문 9> 때맞춰 미국 재무부가 북한을 '주요 자금세탁 우려 대상'으로 공식 지정했습니다. 2005년 마카오 방코델타아시아(BDA)은행 상대 금융제재와 비교해 어떤 의미가 있는 것입니까?

<질문 10> 김정은 정권의 돈줄을 차단하는 데 얼만큼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11> 이 조치가 사실상 북한과 금융거래가 가장 활발한 중국의 금융기관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있는데 미중관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2> 미국이 예상보다 빨리 시진핑이 리수용과 만난 날 이번 조치를 발표한 것은 북중 관계 복원에 대한 경고의 의미도 담고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13> 북중 관계의 변화 움직임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공조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4> 앞으로 북중관계가 미-중 관계에 어떤 변수가 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5> 이처럼 복잡한 갈등 구조의 한반도 정세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