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AM-PM] 박 대통령, 출국…블루오션 아프리카ㆍ프랑스 순방 外 05-25 08:41


하루의 주요 일정을 미리 짚어보는 보도국 AM-PM입니다.

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뉴스들을 함께 살펴보시죠.

▶ 박 대통령, 출국…블루오션 아프리카ㆍ프랑스 순방

박근혜 대통령이 지구촌의 '마지막 블루오션'으로 꼽히는 아프리카 3개국과 프랑스를 국빈 방문하기 위해 출국합니다.

이번 순방은 전두환, 노무현,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어 역대 네 번째로 이뤄지는 대 아프리카 정상외교입니다.


박 대통령은 에티오피아, 우간다, 케냐를 차례로 들러 각국 정상과 연쇄 회담을 하고 새로운 방식의 맞춤형 개발협력 프로젝트인 '코리아 에이드' 사업을 국가별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어 한·프랑스 수교 130주년을 맞아 다음달 1일 프랑스를 방문해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개최합니다. 이번 방문에서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협력 확대 방안을 중점 논의하게 됩니다.

▶ 10:30 정의화 국회의장, 퇴임 기자회견 (국회)

19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인 정의화 의장이 국회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개최합니다.

정 의장은 오는 29일 임기 종료를 앞두고 열리는 회견에서 지난 2년간 국회의장직을 수행하며 느낀 소회를 밝힐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뒤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입장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회법 개정안의 대표발의자이기도 한 정 의장은 '예측 가능하고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겠다며 이 법안을 주도해왔던 만큼, 기자회견에서 국회법 개정안의 취지를 설명하면서 청와대의 거부권 행사에 대해선 부정적 입장을 재차 강조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 15:00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방한…관심 집중 (제주공항)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오늘부터 방한합니다.

제주포럼 참석을 위해 오늘 오후 3시쯤 제주공항을 통해 입국, 오후 6시30분부터 홍용표 통일부 장관 주최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열리는 제주포럼 환영 만찬에 참석합니다.


반 총장은 방한 기간에 일본을 잠시 다녀오는 것 이외에 총 6일간 우리나라에 머물면서 제주포럼, 유엔 NGO 콘퍼런스, 국제로타리 세계대회, 안동 하회마을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하는데요


반 총장 측은 당일 이들 일정 외에 다른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함구하고 있어 정치인이나 기업인 면담 등 다른 일정이 잡힐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4·13 총선 이후 '반기문 대망론'이 다시 부각되는 시점에서의 방한이어서 방한 기간 대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또 누구를 만날지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미세먼지 관련 관계부처 차관회의 개최 (국무조정실)

봄철 불청객인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정부가 대책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댑니다.

국무조정실은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두고 환경부와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차관 회의를 열어 대책을 조율할 예정인데요.


경유사용 감소 등 환경친화를 우선시하는 환경부가 경제논리를 앞세우고 있는 경제 관련부처를 어떻게 설득해 최선의 미세먼지 절감 대책을 내놓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우선 국내 미세먼지 발생량의 15∼20%를 배출시키는 자동차, 특히 자동차 미세먼지를 일으키는 양의 70%를 차지하는 경유차를 줄일 수 있는 대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 준비한 주요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 AM-PM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