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1번지] 북한, 연이은 대화제의…의도는? 05-23 17:08

<출연 : 송영선 전 새누리당 의원ㆍ강명도 경기대 초빙교수>

[앵커]

연초부터 핵실험에 이어 미사일 도발을 계속했던 북한이 7차 노동당대회가 끝나자 잇따라 군사당국간 대화를 제의하고 나섰습니다.

북한에 대한 국제적 제재가 계속 강화되는 가운데, 이러한 파상적 대화 공세의 의도가 무엇일까요?

송영선 전 새누리당 의원, 강명도 경기대 초빙교수 모셨습니다.

<질문 1> 국방부가 오늘 북한 인민무력부의 전화통지문에 대해 답신을 보내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보일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습니다. 비핵화에 대한 입장 표명 없이는 대화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까?

<질문 2> 북한이 20~22일 사흘 동안 국방위, 인민무력부, 당 중앙위 부위원장, 조평통 서기국장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남북 군사회담을 위한 실무접촉 등 연쇄적으로 대화공세를 펼쳤는데, 배경이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이번에 북한이 이례적으로 통지문을 보낸 지 2시간 만에 바로 제의 사실을 공개한 의도가 무엇일까요?

<질문 4> 한반도 안정과 대화를 강조해온 중국과 러시아를 염두에 둔 것으로도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대북 제재로 인해 북한이 느끼는 실질적 고통이 그만큼 크다는 방증으로 볼 수도 있을까요?

<질문 6>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앞으로는 보다 공세적이며 다각적인 외교가 전개될 것"이라고 밝혔는데 어떤 의미로 볼 수 있나요?

<질문 7> 전단 살포 등 대북 심리전 중단이나 추가 도발을 위한 명분 쌓기라는 분석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8> 내일이 5.24 대북조치가 취해진 지 6년이 되는데 일각에서는 뭔가 출구전략을 모색해야 하지 않느냐는 주장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9> 우리가 비핵화와 미사일 문제를 포함한 군사회담을 역제안하는 방법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10> 지난 20여 년간 북한의 대미외교와 핵협상을 총괄했던 강석주가 사망했습니다. 강석주는 어떤 인물입니까?

<질문 11> 북한의 외교라인이 리수용 당 국제담당 부장과 리용호 외무상의 '투톱 체제'로 재편됐다고 볼 수 있습니까?

<질문 12> 김정은 시대의 외교를 이끌 '리-리' 라인이 강석주 못지않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질문 13> 이른바 남북협상에서 잔뼈가 굵은 '대남통'으로 불리는 원동연의 조평통 서기국장 임명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질문 14> 이번 강석주 장례식 서열 1위가 최룡해, 2, 3위가 황병서, 박봉주로 확인됐는데 어떤 의미가 있는 겁니까?

<질문 15> 북한이 대화를 제의하는 한편으로 탈북 북한식당 종업원 송환을 또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이 문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16> 북한 노동당 중앙위 김영철 부위원장이 엊그제 쿠바 방문길에 나섰고 며칠 전에는 김영남 최고인민 위 상임위원장이 중국을 거쳐 아프리카를 방문했습니다. 국제적 고립이 진행되는 와중에 무엇이 탈출구를 모색하려는 시도일까요?

<질문 17> 미국이 6자회담 수석대표인 성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필리핀 주재 미국대사에 지명한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