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박 대통령 이란 국빈방문, 경제적 효과는? 04-24 15:53

<출연 : 삼정KPMG 경제연구원 김광석 수석연구원>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 달 초 이란 국빈방문에 나섭니다.

우리나라 정상이 이란을 찾는 건 양국 수교 후 이번이 처음인데요.

다양한 경제협력 논의로 적지 않은 경제적 효과를 거둘 전망입니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 김광석 수석연구원과 함께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십시오.

<질문 1> 한국과 이란이 수교를 맺은 게 지난 1962년인데요. 우리 대통령의 이란 방문은 물론, 양국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도 것도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죠? 그만큼 이번 이란 순방이 경제·외교 차원에서 갖는 의미가 클 것 같아요?

<질문 2> 본격적인 얘기를 하기 앞서 이란이 어떤 나라인지 먼저 이해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언뜻 떠오르는 이미지는 바로 '자원부국'이 아닐까 싶어요?


<질문 3> 이란하면 여전히 먼 나라 같지만, 강남에 있는 테헤란로가 바로 이란 수도에서 따온 명칭 아니겠습니까? 그만큼 양국이 상당히 우호적이고 친숙한 나라라고 볼 수 있겠죠?


<질문 4> 본격적으로 박대통령 이란 방문 효과를 전망해보죠. 먼저 가장 기대를 모으는 건 건설부문인데요. 이란의 사회 기반시설이 상당히 노후됐다고 하죠? 반대로 말하면 우리 건설사들의 진출 기회가 그만큼 넓다는 뜻이 아닐까 싶은데, 실제로 철도나 댐 같은 각종 기반시설 공사에 대한 MOU가 체결될 예정이라고요?

<질문 5> 일각에선 이란 건설 수주를 '잭팟'에 비유하기도 하는데, 실제 모든 계획들이 다 체결됐을 경우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는 얼마나 될 것으로 전망됩니까?


<질문 6> 건설 뿐 아니라 스포츠나 드라마 같은 문화 분야 협력도 강화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이란에선 드라마 대장금의 시청률이 90%에 이를 만큼 한류가 대단했다고 하는데, 이렇게 우리 문화 콘텐츠가 수출된다면 양국의 우호는 물론 경제 분야에서도 적잖은 효과를 얻을 수 있겠죠?


<질문 7> 이란과의 경제협력은 우리 수출 시장에도 새로운 활로가 될 전망인데요. 이란을 공략할 우리 주요 수출 품목,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7> 이란은 우리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 있어서도 기회의 장이 되지 않겠습니까? 그만큼 이란 시장 선점을 두고 세계 각국의 경쟁도 보다 치열해질 것 같은데요?

<질문 9> 경제제재가 풀리면서 이란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지만, 과연 이란의 투자 환경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유지 되느냐도 투자에 변수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전망해볼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김광석 삼정KPM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