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신간] 예술가 아닌 정치인 추사 김정희 外 04-24 14:44


[앵커]

독창적인 글씨체를 만든 추사 김정희를 예술가, 문장가가 아닌 정치인으로 바라본 독특한 시각의 책이 나왔습니다.

세상을 바꾼 리더들의 힘을 분석한 책까지, 이번 주 새 책을 강민구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 '추사코드'

걸출한 예술작품을 남긴 문예인으로 알려진 추사 김정희.

하지만 현역 화가인 저자는 조선말기 정치에서 중요한 변곡점을 구상했던 인물로 바라봅니다.

정치인 김정희가 조선 성리학을 통렬히 비판하고, 효명세자의 스승으로서 개혁을 시도했으며, 또한 흥선대원군 이하응에게 정치이념을 심어준 스승이었다고 평가합니다.


▶ 'STEP으로 리드하라'

좋은 리더의 자격은 무엇일까.

저자는 리더십은 높은 수준의 도덕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목적지까지 구성원을 끌고 가는 능력이라고 말합니다.

리더의 4가지 조건으로 봉사와 변혁, 윤리, 공공리더십을 갖춰야 한다고 보면서 각 단어의 앞글자를 따서 'STEP'으로 명명했습니다.


▶ '북한의 통치체제'

북한 문제에 해답은 있지만 정답은 없다고 말하는 저자.

지배구조와 사회통제를 통해 북한의 통치체제를 살펴본 책입니다.

북한 체제를 관통하는 키워드로 '기이함'을 꼽은 저자는 이 기이한 체제가 70년간 유지되는 북한을 각종 문헌 분석과 증언 등을 토대로 분석합니다.

▶ '세계를 향한 의지'

오늘날 가장 중요한 셰익스피어 연구자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저자가 내놓은 평전입니다.

타계 400주기를 맞는 대문호를 둘러싼 각종 논쟁들을 하나씩 정리하며 비평적 시각으로 새롭게 조명했습니다.

▶ '인생견문록'

소설가 김홍신이 펴낸 에세이입니다.

작가는 자신만의 인생 속도를 만들고 지켜낼 때 행복을 느낄 수 있으며 세상은 결코 혼자가 아니라 살 만한 가치가 있는, 함께 하는 곳이라고 설파합니다.

연합뉴스TV 강민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