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환태평양 '불의 고리' 풀렸나…도미노 강진 우려 04-18 13:29

<출연 : 정태웅 세종대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

일본 규슈 지역의 강진에 이어서, 어제 남미 에콰도르에서도 강진이 발생하면서 사상자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른바 대지진의 전조가 아니겠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요.

전문가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정태웅 세종대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 나와 주셨습니다.

<질문 1> 일본 지진에 이어 에콰도르에서 강진이 발생해 피해가 큰데요. 일본과 에콰도르 모두 이른바 불의 고리라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라고 하던데, 먼저 시청자의 이해를 위해 환태평양 조산대가 뭔지 알려주시죠?

<질문 2> 일본의 지진과 태평양 반대편의 에콰도르 강진과의 연관성은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3> 불의 고리에서 추가적으로 또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는 건가요?

<질문 4> 불의 고리 50년 주기설'이라는 게 있지 않습니까? 앞으로 초대형 지진 발생 가능성, 어떻게 보고 계세요?

<질문 5> 일본에서 6.5 규모의 지진에 이어 강도가 더 큰 지진이 곧바로 이어졌는데요. 일본 기상청도 두 번째 지진을 본진으로 규정하기도 했죠? 이건 어떻게 이해해야할까요?

<질문 5-1> 어떤 지진이 본진인지 아닌지, 추가로 예상되는 지진을 미리 파악하는 건 불가능한 건가요?

<질문 6> 후쿠시마 지진의 경우 해일로 인한 피해가 아주 컸는데요. 이번에는 해일 피해는 없는데, 그 이유가 뭔가요?

<질문 7> 여진 규모가 상당히 크고 빈도가 잦다고 하던데 그 이유는 뭔가요?

<질문 8> 아소 화산이 분화했다고 하죠? 지진과 관련이 있는 건가요?

<질문 9> 일본 지진이 규모가 7대였고요. 에콰도르도 그 이상의 강진이었죠? 7대 이상의 지진 규모와 강도, 어느 정도나 되는 겁니까?

<질문 10> 일본에 비해 에콰도르에서 인명피해가 컸던 이유가 일본의 경우 내진설계가 잘 돼 있기 때문이라고 하던데요. 내진설계는 무엇이고, 얼마나 지진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겁니까?

<질문 11> 이번 일본 지진의 경우는 영남 지역에 여파가 미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불의 고리에 속한 일본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경우 한반도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겁니까?

<질문 12> 국내 건축물은 일본과 달리 내진 설계에 상당히 취약한 상황인데요, 지진과 관련해 어떤 대비가 더 요구 될까요?

<질문 13> 만약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대응 요령도 잠시 설명해 주시죠.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정태웅 세종대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