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북한, GPS 전파 교란 도발… 속내는? 04-02 14:06

<출연 : 한국국방안보포럼 양욱 연구위원>

[앵커]

북한의 GPS 전파 교란 도발로 우리 선박 250여 척이 조업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이번 GPS 교란 공격은 북한 사이버전 전문 조직인 121국이 주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한국국방안보포럼 양욱 연구위원과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의 GPS 교란은 2010년 이후 이번이 4번째입니다. 우선 북한의 GPS 교란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고 있나요?

<질문 2> 이번 GPS 교란 공격은 북한 정찰총국 안 사이버전 지도국인 121국으로 불리는 조직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떤 조직이며, 활동 반경이 어느 정도로 파악되고 있는지요?

<질문 3> 북한은 현재 차량 형태의 GPS 교란 장비 10여 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천 와트급 출력에 전파 교란 가능 거리도 백 킬로미터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딱 이렇다 할 감이 오지 않습니다. 실제로 어떻습니까?

<질문 4> 이번 북한의 GPS 교란 전파는 과거보다 반경이 확장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북한이 기존 장비의 성능을 개량했거나 새로 개발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신지요?

<질문 5> GPS는 지구 궤도에 떠 있는 위성 여러 개의 신호를 동시에 잡아서 최적의 경로를 파악해 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GPS 신호에 교란이 발생하면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GPS 신호 교란을 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다죠. 특징은 어떤가요?

<질문 6> 북한의 GPS 전파 교란에도 우리 군의 주력 전투기들은 암호화된 군사용 GPS 신호를 쓰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출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 된 전투기나 국내 개발된 유도무기의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하죠. 또 북한의 교란 전파에 먹통이 될 수 있다고 하던데요. 어떻게 대응하고 있죠?

<질문 7> 우리 군은 국산 유도 무기들은 교란 전파에 취약한 상업용 GPS 대신 군사용 GPS로 교체하려고 있지만, 미국과의 합의가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독자적인 위성항법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주장도 나옵니다. 어떤 견해십니까?

<질문 8> 북한은 GPS 교란으로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고, 또 어떤 점을 노리고 있다고 보십니까? 북한의 속내는 무엇일까요?

<질문 9> 정부는 북한의 GPS 교란은 정전 협정 등을 어긴 명백한 도발이라며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당분간 북한은 GPS 교란 활동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죠.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하겠습니까?

지금까지 한국국방안보포럼 양욱 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누어봤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