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현장] "학벌ㆍ스펙 안 본다"…정부, 능력중심채용 선언

03-29 14:43

<출연: 권기섭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

학벌이나 스펙이 아닌 능력과 직무 중심으로 채용 문화가 개선됩니다.

능력중심 채용이 필요한 배경과 효과를 자세히 살펴봅니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 나와 주셨습니다.

<질문 1> 학벌, 스펙 위주에서 벗어나 능력과 직무 중심의 채용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 경제단체, 기업이 힘을 합쳤죠? 먼저 학벌과 스펙 위주의 채용 문화로 인한 폐해부터 짚어주시죠. 이른바 스펙 과잉 시대, 실태가 어떻습니까?

<질문 2> 그런데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능력 없는 고스펙자보다 업무 잘하는 무스팩자이 낫다고 평가하던데요. 앞서 정부는 130개 공공기관에 능력중심 채용방식을 도입하고 중견, 중소기업에 관련 컨설팅을 지원해 오셨죠?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 관행을 확산을 위해 노력해 오셨는데요. 효과가 좀 어떻습니까?

<질문 3> 이번 능력중심채용 실천선언 내용은 취업준비생 의견 수렴 거쳐 10개 항목으로 구성됐다고 하는데,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해 직무능력 중심 채용 시스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요? 먼저, 국가직무능력 표준 내용이 뭔가요?

<질문 4> 그럼 국가직무능력표준 어느 정도나 개발됐나요? 얼마나 활용되고 있는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5> 구직자들은 기업들의 채용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불만이 큰데요. 구직자에게 채용 기준과 절차를 사전에 알려주는 부분도 준비하고 계시다고요?

<질문 6> 서류전형은 아무래도 스펙이나 학벌 위주로 이뤄질 수밖에 없는데요, 채용과정에서 학벌, 스펙 중심의 서류전형이 축소되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요?

<질문 6-1> 학벌, 스펙 중심의 서류 전형을 지양하면 채용 과정의 공정성 시비는 없을까요? 능력 검증의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까요?

<질문 7> 채용과정에서 불필요한 인적사항을 요구하지 않도록 개선할 계획이라고요? 사실, 우리나라는 해외에 비해 채용 과정에서 인적 사항을 과하게 요구해왔죠?

<질문 8> 면접 과정에서 구직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업무와 관계없는 사적인 질문을 하지 않는 채용 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요? 기업 면접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사례가 좀 있었죠? 그동안의 실태와 개선방향, 함께 설명해 주시죠.

<질문 9> 능력중심의 채용이 확산될 경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능력 중심 채용 확산의 효과,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10> 이밖에 능력 중심의 채용문화로 바꾸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질문 11> 능력중심의 채용문화의 확산, 정부 힘만으로는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기업의 역할이 크겠죠? 구직자 또한, 역할이 있을 것 같아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권기섭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