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1번지] '필리버스터' 나흘째…야당 현재 입장은? 02-26 17:11

<전화연결 : 더불어민주당 김기준 원내대변인>

더불어민주당 김기준 원내대변인 연결해서 야당 입장 들어봅니다.

의원님, 나와 계십니까?

<질문 1> 오늘 여야 2+2 회동 무산됐고 필리버스터는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원유철 원내대표가 강경하게 협상 불가를 고수하고 있는 모양새인데 입장은 무엇입니까? 여당과의 물밑협의, 현재 진행되고 있나요?

<질문 2> 테러방지법 법안 내용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해 보겠습니다. 여당, 독소조항으로 무제한 민간인 사찰이 가능해진다는 야당 주장이 거짓말이라고 합니다. 테러방지법으로 통신비밀보호법을 개정해도 법원 영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인데 옳은 말인가요? 야당에서는 '테러'의 범주를 국정원이 임의로 해석할 수 있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영장주의만 지켜지면 사법부 판단으로 월권을 막을 수 있는 것 아닌가요?

<질문 3> 여당은 인권침해나 악용소지를 막기 위한 안전장치들이 충분하다고 봅니다. 오히려 과거 국민의정부나 참여정부 시절보다 국정원 권한이 축소돼있다고 반론하는데 어떤 입장이십니까?

<질문 4> 국정원 대신 국민안전처가 정보수집권을 가진다는 이종걸 대표 안에 대해서는 당내 이견도 많은 것으로 압니다. 전문성이 아무래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인데 다른 대안이 나와야 하는 것 아닌가요?

<질문 5> 안보 비상시국에 딴죽을 건다는 비판은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안전장치도 마련했는데 불신이 과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질문 6> 여당은 국정원 개혁이 이미 충분히 이뤄졌다고 평가합니다. 동의하시나요?

<질문 7> 국민의당, 정의당도 필리버스터를 함께하고 있는데 정부 여당이 받아들일 만한 중재안들이 좀 제시된 것들이 있나요?

<질문 8> 당내상황에 대해서도 질문 드리겠습니다. 1차 컷오프 명단 발표 이후 당내 분위기가 상당히 어수선해 보입니다. 수습책이 있나요?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