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현장] 대형마트-소셜커머스 '가격전쟁' 본격화 02-26 14:20

<출연 : 최요한 시사경제평론가>

[앵커]

대형마트가 온라인 쇼핑몰을 상대로 이른바 '최저가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소셜코머스 업체들도 잇따라 맞대응을 하면서 두 업계 간의 '가격경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얼핏보면 소비자들에게는 이익으로만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부정적인 면도 있다고 하는데요.

최요한 시사경제평론가와 함께 자세히 짚어봅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대형마트와 온라인 소셜커머스의 가격전쟁이 본격화되고 있다고요? 먼저 대형마트와 소셜커머스 간에 최저가 경쟁이 일어난 계기가 무엇인가요?

<질문 2> 이마트가 소셜커머스 업체들을 겨냥해 최저가 기저귀를 내세운데 이어 가격전쟁의 두 번째 상품으로 분유를 선보였죠? 이마트가 동종업계 내에서 경쟁해온 관행을 깨고 온라인몰을 정조준하고 나선 이유가 무엇일까요?

<질문 3> 온라인 소셜커머스 업체 쿠팡도 가격을 추가로 인하하며 맞대응 나섰습니다. 쿠팡은 대형마트의 최저가 정책에 대응한 것이 아니라 자체 가격 정책에 따라 조정한 것뿐이라고 선을 그었는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4> 또다른 대형마트 롯데마트와 소셜커머스 업체 티몬 그리고 위메프도 본격적으로 가격인하 경쟁에 뛰어들었죠?

<질문 5> 대형마트와 소셜커머스가 벌이고 있는 최저가 정책,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요? 두 업계는 최저가 정책을 어떻게 운용하고 있는 것인가요?

<질문 6> 최저가 경쟁에서 대형마트와 소셜커머스 업체가 각각 내세우고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요?

<질문 7> 대형마트와 소설커머스 가격전쟁에 소비자는 이득을 보고 있는데 실제 소비자 반응은 어떤가요?

<질문 8> 그런데 이 같은 최저가 경쟁이 일시적인 이벤트성으로 끝나게 된다면 오히려 소비자의 혼란만 야기하는 것 아닐까요?

<질문 9> 대형마트와 소셜커머스의 가격전쟁,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두 업계는 물류센터 확대도 적극 추진하고 있어서 가격 경쟁뿐 아니라 배송 경쟁으로도 번질 것으로 보인다고요?

<질문 10> 대형마트와 소셜커머스의 가격전쟁, 어느 업계가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십니까?

<질문 11> 한편 납품업체들은 긴장하고 있죠? 대형마트들은 자체 이윤을 줄여서 가격을 낮추고 있기 때문에 아직 제조업체 공급조건에 변화가 없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다른 기류가 감지된다고요?

<질문 12> 얼마 전 불거진 롯데마트 '삼겹살 갑질' 논란이 재연될까 우려가 되는데요. '납품단가 후려치기'가 나타날 것으로 보십니까? 그렇다면 관련 대책 마련이 시급하겠죠?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최요한 경제평론가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