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강력한 대북 무력시위…김정은에 '경고 메시지' 02-17 13:50

<출연 : 김태우 전 통일연구원장>

세계 최강 스텔스 전투기인 미국의 F-22 랩터가 조금전 우리나라에 긴급 출동했습니다.

또 다음달 한미 군사 훈련도 최대규모로 실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해서 한국과 중국, 그리고 미국의 외교관계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태우 전 통일연구원장, 나와 주셨습니다.

<질문 1> 조금 전 세계 최강의 전투기 F-22 랩터가 우리나라에 긴급 출동했습니다. 4대가 출동을 해서 연합 편대 비행도 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F-22 랩터 전투기 4대 중에 2대를 국내에 주둔시킨다고 하고요. 또 앞서 미국의 최정예 부대가 한반도에서 훈련중이라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는데요. 이것은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다, 경고용이다 라고 해석을 해도 될까요?

<질문 3> 어제 서울에서 3년 만에 한중 전략대회 개최됐다. 개최 배경과 의미는?

<질문 4> 한국과 중국, 사드배치 문제 예상대로 양국 간 뚜렷한 이견 재확인했는데 쟁점은 뭔가?

<질문 5> 한중 전략 대화 중 국방부 브리핑에서 사드 군사적 효용성 한국 방어 위한 것이라 밝혔는데, 중국 겨냥한 의도가 내포된 건가?

<질문 6>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가 어제 논평에서 "한국에 사드가 배치된다면 중국은 동북 지역에 인민해방군을 늘려 강력 대응하는 것을 지지할 것"이라고 경고했는데 중국 입장 대변한 건가? 중국 군사 대응 가능성 어떻게 보나?

<질문 7>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 위한 한미 공동실무단 회의 다음 주로 늦춰질 가능성 큰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전략 대화 결과 지켜보면서 속도 조절하려는 게 아니냐는 분석 제기되고 있다…어떻게 보나?

<질문 8> 사드 이견 재확인한 한중 전략 대화, 한미 사드배치 논의 언제 이뤄질까? 중국 반응 예상한다면?

<질문 9>또 중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해 새롭고 강력한 대북제재 결의안 통과는 찬성 입장 밝히면서도 '한반도 3원칙'을 재확인했는데, 먼저 중국의 '한반도 3원칙'은 무엇인가?

<질문 10>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이번 중국 입장,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

<질문 11> 한중은 여러 채널 통해 긴밀한 협의 가속화해 나간다고 밝히면서 고위급 교류 및 올해 중 다시 전략 대화 개최하기로 했는데 성사 가능성은?

<질문 12> 이번 제7차 한중 전략 대화 평가하자면?

<질문 13> 다음 달 사상 최대 규모 한미연합훈련 예고하고 있다. 미국 전략무기 f-22 4대 오늘 한반도 출동 등 미국 전략무기 잇단 한반도 전개, 중국은 이미 지난달 미국 전략자산 한반도 전개에 대해 불편한 심기 드러냈는데, 중국 어떤 반응 나올까?

<질문 14> 한중 갈등 속 유일호 부총리가 3월 중국 보아오포럼 참석하기로 했다. 과거 총리급에서도 참석하던 보아오포럼에 이번에는 부총리 참석, 외교부는 매년 총리가 참석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삐걱거리는 한중관계 반영된 것 아니냐는 관측 나오는데?

<질문 15> 중국에 대해 경제와 안보를 분리하는 전략, 주효할까요?

<질문 16> 앞으로 한중관계 어떻게 전망하나? 삐걱거리는 한중관계 해법은?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김태우 前 통일연구원장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