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건강 정보, 진실 혹은 거짓? 02-05 14:50

<출연 : 김경우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건강 상식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데요.

과연 모두 사실일까요?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함께 직접 살펴보겠습니다.

김경우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나와 주셨습니다.

<질문 1> 설 연휴 가족과 영화 관람하러 많이들 가실 텐데요. 영화관에서 판매하는 팝콘이 당, 지방덩어리라는 조사가 나왔습니다. 또 다량의 탄산음료와 함께 먹기 때문에 더 건강에 좋지 않다는데요, 팝콘과 탄산음료, 당과 열량이 어느 정도나 되나요?

<질문 2> 성인 1일 당과 포화지방 섭취 권고량은 얼마나 되나요? 음식을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3> 만약 1일 권고량을 초과 섭취할 경우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가요? 당과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했을 때, 건강에 얼마나 해로운 건가요?

<질문 4> 다음 살펴볼 의학적 속성이요. 일정량의 커피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조사결과가 소개됐는데요. 커피 하루 2잔이 간 손상 억제하는데 도움된다, 커피가 심장질환과 당뇨예방 뿐 아니라 수명 연장 효과까지 있다는 연구도 있더라고요? 가정 의학 전문의로서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커피를 많이 마시면 속이 쓰리기도 해서 위장에 좋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요. 카페인 성분 때문에 몸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건 사실입니까?

<질문 6> 아침에 커피를 많이 먹어서 모닝커피라는 용어도 있는데요. 모닝커피가 몸에 가장 해롭다는 연구 결과도 있죠? 모닝커피, 건강에 어떻습니까?

<질문 7> 임신 중 커피를 섭취하면 태아 건강에 해롭다, 상관없다 의견이 분분한데요. 임신 중 커피섭취, 괜찮을까요?

<질문 8>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알려주시죠.

<질문 9> 다음으로 살펴볼 건강정보는요. 컵라면이나 캔음식 등 가공음식을 자주 먹으면 체내 환경호르몬 2배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요.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는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 겁니까?

<질문 10> 이번 연구내용 놓고도 논란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일각에선 컵라면 등 가공식품 많이 먹는다고 해도 인체에 유해한 수준에는 크게 미치지 않는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11> 한국인의 라면 소비량이 세계1위 수준인데요. 일반 봉지 라면을 자주 먹으면 몸에 해로울까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김경우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