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초점] 지카 바이러스…성인 신경세포 공격? 01-31 14:37

<출연 : 엄중식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

[앵커]

신생아 '소두증'의 원인으로 지목된 지카 바이러스가 성인에게는 전신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 세계가 지카 바이러스 공포에 휩싸인 가운데, 세계보건기구 WHO가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이시간 엄중식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와 함께 이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십시오.

<질문 1> 신생아 소두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전세계가 지카 바이러스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바이러스가 신생아 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요? 신경세포를 공격해 전신마비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는데, 어떤 내용인지 알려주시죠?

<질문 2> 막연한 공포를 갖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매개가 되는 모기에게 물리면 이런 마비 증세로 이어질 수 있는 확률은 얼마나 됩니까?

<질문 3>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증상들은 어떤 게 있는지도 알려주시죠.

<질문 4> 이집트숲모기가 지카 바이러스 감염 경로로 알려졌는데, 혹시 수혈이나 타액, 또 공기 중 전염 가능성도 있는지요?

<질문 5> 지카 바이러스가 원래 아프리카에서 발생됐다고 하는데, 지금 가장 창궐하고 있는 지역은 브라질을 포함한 중남미 지역 그리고 미국과 오세아니아, 유럽 일부 국가란 말이죠. 왜 이쪽 지역으로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겁니까?

<질문 6> 지카 바이러스의 확산 속도나 범위가 기존 다른 바이러스들과 비교해보면 어떻습니까?

<질문 7> 가장 궁금한 건 바로 국내 유입 여부 아니겠습니까? 우리나라에서 감염자가 발생할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도, 치료제도 아직 없는 가운데, 미국과 브라질 정상이 백신 개발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고 하죠? 실제 개발까지 기간이 얼마나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까?

<질문 9> 아직 국내 감염자는 없습니다만, 질병관리본부가 지카 바이러스를 제4군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했죠? 이렇게 되면 어떤 효과가 있는 겁니까?

<질문 10> 무엇보다 개인의 철저한 예방만이 최선인 상황인데, 일상 생활에서 취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어떤 게 있는지 끝으로 알려주시죠.

지금까지 엄중식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