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정부, 내일 정오 대북확성기 방송 전면재개 01-07 19:41


[앵커]

정부가 내일 정오를 기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전면 재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조금 전 청와대에서 있었던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 회의에 따른 조치인데요.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김혜영 기자.

[기자]

네. 정부는 내일 정오를 기해 대북확성기 방송을 전면 재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청와대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 회의 결과에 따라 이같은 정부의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조태용 1차장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이 "유엔안보리 결의 등 국제사회에 대한 약속과 의무를 정면으로 위배한 것일 뿐 아니라 비정상적 사태를 규정한 8.25 남북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규정했는데요.

"이에 따라 정부는 1월8일 정오를 기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전면 재개하기로 결정했다"며 "우리 군은 만반의 대비태세 유지하고 있으며 만일 북한이 도발할 경우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조태용 1차장이 북한이 위반했다고 지적했던 '8·25 합의'는 구체적으로 남측이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 모든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다고 규정한 제3항을 의미합니다.

비정상적 사태가 벌어질 경우 우리 군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할 여지를 남겨뒀던 것인데요.

따라서 정부의 대북확성기 방송 재개는 북한의 이번 핵실험이 한반도 안정을 뒤흔드는 '비정상적 사태'에 해당한다는 정부의 판단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대북 확성기 방송은 작년 8월 초 지뢰 도발로 위기가 고조됐을 때 북한을 강하게 압박하는 수단으로 제역할을 했는데요.

북한이 지뢰 도발 16일 만에 포격 도발을 한 직후 남측에 보낸 서한에서 가장 먼저 요구한 것도 대북 확성기 방송의 중단이었습니다.

그만큼 북한에 위협적인 조치였던 대북확성기 방송이 재개됨에 따라 남북 간 긴장 수위도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대통령이 오늘 오전 전화통화를 갖고 강력한 대북 안보리 제재를 신속히 채택하는 데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죠?

그 소식도 좀 전해주시죠.

[기자]


네.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오전 9시55분부터 20분 간 전화통화를 통해 북한 핵실험에 대한 강력한 대응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청와대는 한미 두 정상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강력한 대북 제재 결의가 신속히 채택되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두 정상이 북핵문제를 최고의 시급성과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다뤄 나가면서 북핵 해결을 위한 협의를 진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박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가장 강력하고 포괄적인 제재 추진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한국과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 핵실험이 역내 안정을 저해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 등을 위반한 것이라며 미국이 동맹국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특히 미국의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은 신성한 것으로서 흔들림 없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박 대통령에게 자신이 직접 전화했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이 한국에 대한 확고한 안보 공약을 재확인하고 단호한 대응의지를 표명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는데요.

또 향후 유엔 안보리 등에서의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며 한미 양국 정부가 신속히 규탄 성명을 발표하는 등 일련의 협력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통화 말미에 박 대통령에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합의를 이룬 것을 축하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정의로운 결과를 얻어낸 박 대통령의 용기와 비전을 높이 평가한다며 합의 이행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