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金-文의 묘수' 안심번호는 무엇…"역선택 방지?" 09-28 18:16


[앵커]

김무성, 문재인 대표가 완전국민경선제에 합의하게 된 핵심고리는 바로 '안심번호'입니다. 휴대전화 사용자의 번호가 드러나지 않도록 이동통신사가 임의의 번호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하는 데요, 안심번호가 무엇인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영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안심번호란 정당이 당내 경선에 필요한 선거인단을 모집하거나 여론조사를 할때 개인의 휴대전화 번호가 드러나지 않도록 이통사가 임의의 번호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누가 전화를 받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완전국민경선제, 즉 오픈프라이머리의 가장 큰 문제점인 역선택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어 주목돼 왔습니다.

오픈프라이머리제도 아래서는 반대파가 상대당 경선에 참여해 본선에서 가장 경쟁력이 떨어지는 약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는 역선택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안심번호가 도입되면 이통사는 안심번호를 부여한 유권자 명단을 정당에 제공하고, 정당은 이 번호로 전화해 어느 당을 지지하는지 확인하고 경선참여 의사를 묻게 됩니다.

상대당 지지자를 배제한 채 선거인단을 구성하기 때문에 역선택 가능성이 낮아지고 유권자 신분을 알 수 없어 조직력을 이용한 동원선거도 어려워집니다.

안심번호를 위한 공직선거 개정안은 이미 지난달 25일 국회 정개특위 소위를 통과해 제도 도입자체에는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선거인단 규모 등을 놓고서는 향후 논의가 더 필요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정영빈입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