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영상] 차이-매카시 미국서 첫 회동…중국, 이례적 동시담화 "강력조치"

송고시간2023-04-06 12:06

이 뉴스 공유하기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cGv47kyQIpg

(서울=연합뉴스) 대만 총통과 미국 하원의장이 미국 땅에서 처음으로 공식 회동했습니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5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인근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도서관에서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을 만났는데요.

먼저 회동 장소에 도착한 매카시 의장은 차이 총통이 타고 온 차에서 내리자 악수하며 영접했습니다. 이어 오찬 회견을 시작하면서 차이 총통을 "미국의 훌륭한 친구"라고 불렀습니다.

차이 총통은 매카시의 환대가 캘리포니아의 햇살처럼 따뜻하다며 "정말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차이 총통은 지난달 29일부터 9박10일 일정으로 미국을 경유하는 중앙아메리카 2개국 순방길에 올랐는데요.

뉴욕을 경유해 중미 수교국 과테말라와 벨리즈를 방문한 뒤 귀국길에 미국 캘리포니아에 들렀습니다.

이날 회동 장소 앞에는 차이 총통 지지자들과 친중단체 회원들이 각각 몰려들어 "힘내라 대만" "대만으로 돌아가라" 등 구호와 고성을 질렀습니다.

차이 총통의 미국 방문과 하원의장 회동에 중국은 이례적으로 외교부와 국방부 등 5개 조직발로 동시 담화를 발표하며 대응 조치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주미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6일 담화를 통해 "미국 측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단호하고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며 "대만을 이용해 중국을 제어하려 도모하는 자는 반드시 자기가 지른 불에 타 죽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또 중국군 항모 산둥함 전단이 대만 동남부 해역을 거쳐 항행 훈련을 벌이며 무력 시위를 진행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김해연·이금주>

<영상 : 로이터·군미천하 유튜브·@davidlaoyu 트위터·@mhar4 트위터>

[영상] 차이-매카시 미국서 첫 회동…중국, 이례적 동시담화 "강력조치" - 2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오래 머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