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영상] 이재명, 12시간반 검찰 조사 후 첫 마디 "기소하려 조작"

송고시간2023-01-29 13:35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NVQldrpxFCk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8일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과 관련해 12시간반 가량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이 대표는 오후 10시53분께 조사를 마치고 귀가 하면서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검찰답게 역시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진실 밝히기 위한 조사가 아니라 기소를 목표로 조작하고 있다는 기분 지울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조사를 받으며 검사의 질문에 "진술서로 갈음한다"는 답변을 반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진술서에서 이 대표는 대장동 사업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을 빼도록 최종 결정하면서 확정 이익 1천822억원 외 추가 이익을 얻지 못해 성남시에 거액의 손해를 끼쳤다는 혐의 등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이 대표는 검찰이 고의로 조사를 지연하고 있다는 주장도 했는데, 검찰은 "조사를 지연한 사실이 전혀없고 신속히 조사를 진행했다"며 반박했습니다.

검찰은 이날 조사 내용을 검토해 이 대표에게 추가 출석을 몇 차례 더 요구한 뒤, 응하지 않으면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이달 10일 조사를 받은 성남FC 후원금 사건의 제3자 뇌물공여 혐의와 묶어 구속영장을 청구할 전망입니다. 다만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가결되지 않을 경우, 검찰은 이 대표를 불구속기소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오예진·허지송]
[영상:연합뉴스TV]

[영상] 이재명, 12시간반 검찰 조사 후 첫 마디 "기소하려 조작" - 2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오래 머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