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핀란드도 5천400억원 우크라 추가지원 발표…주력전차는 제외

송고시간2023-01-20 19:51

beta

핀란드가 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규모 추가 군사지원 계획을 발표하며 서방의 지원 행렬에 합류했다.

핀란드 국방부는 이날 오전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에서 우크라이나에 4억 유로(5천400억 원 상당) 이상 금액에 해당하는 군사장비를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핀란드의 누적 지원 금액은 총 5억9천만 유로(약 7천900억원)라고 국방부는 전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독일제 레오파드2 200대 보유…"동맹 합의 있으면 지원 가능" 입장 견지

레오파드 전차
레오파드 전차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핀란드가 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규모 추가 군사지원 계획을 발표하며 서방의 지원 행렬에 합류했다.

핀란드 국방부는 이날 오전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에서 우크라이나에 4억 유로(5천400억 원 상당) 이상 금액에 해당하는 군사장비를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금까지 핀란드가 지원한 금액 중 역대 최대 규모다. 이로써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핀란드의 누적 지원 금액은 총 5억9천만 유로(약 7천900억원)라고 국방부는 전했다.

국방부는 작전상 이유와 지원하는 장비의 안전한 인도 등을 이유로 구체적인 무기 종류와 전달 시기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국방부 대변인 격인 미카 퓐노넨 특별고문은 로이터 통신에 중무기 종류와 탄약 등이 포함됐으나, 레오파드2 주력전차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레오파드2 전차 지원 문제는 별도로 논의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독일제 레오파드2 주력전차 200대가량을 보유한 핀란드는 앞서 독일제 레오파드2 전차 지원 문제의 경우 동맹 간 합의가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날 독일 람슈타인에서 미국 주도로 열리는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우크라이나 국방 연락 그룹'(UDCG)에서 이 문제가 논의될 전망이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rfm4hSkH7lc

shi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오래 머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