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 성공…첫시험 9개월 만에(종합)

송고시간2022-12-30 19:45

beta

국내 기술로 개발한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에 또 성공했다.

국방부는 30일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올해 3월 고체 연료 우주발사체 추진 시험에 처음 성공했다고 밝힌 지 9개월 만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독자적 우주 감시정찰력 확보 청신호…전국 곳곳서 미확인비행체 신고

서울에서 관측된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 모습
서울에서 관측된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 모습

(서울=연합뉴스) 김현준 기자 = 30일 오후 서울시 옥수동 상공에 긴 연기 꼬리를 그리며 날아가는 빛이 포착됐다. 이 현상은 전국 각 지역서 관측됐으며, 국방부는 이날 오후 6시 50분께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2022.12.30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국내 기술로 개발한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에 또 성공했다.

독자적인 우주기반 감시정찰력 확보에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평가된다.

국방부는 30일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춘천서 목격된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 비행 모습
춘천서 목격된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 비행 모습

(춘천=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국방부는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 비행이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강원 춘천에서 목격된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의 시험 비행 모습. 2022.12.30 dmz@yna.co.kr

그러면서 "이번 비행시험은 지난 3월 30일 비행시험의 후속 시험으로, 향후 몇 년간 개발과정을 거쳐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올해 3월 고체 연료 우주발사체 추진 시험에 처음 성공했다고 밝힌 지 9개월 만이다. 그에 앞서 작년 7월에는 고체 연료 추진 기관에 대한 연소시험에 성공한 바 있다.

올해 3월 시험에서는 대형 고체 추진기관, 페어링 분리, 단 분리, 상단부(Upper stage) 자세제어 기술 검증이 이뤄졌으며 이날 시험에서는 추가 기술 검증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시험발사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시험발사

지난 3월 국방부가 공개한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발사 순간 모습. [국방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이날 2차 시험 성공은 과거 고체연료 기반 발사체 사용을 제한해온 '한미 미사일 지침'이 작년 5월 한미정상회담 계기로 종료되면서 국방부와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로 개발에 속도가 붙은 데 따른 결과물이다.

고체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추진기관은 소형위성 또는 다수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우주발사체에 사용된다.

액체연료 추진기관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간단한 구조여서 대량 생산도 쉽다. 또 액체 연료와 달리 사전에 주입할 수 있어 신속하게 발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래픽] 우주발사체 고체 - 액체 추진기관 비교
[그래픽] 우주발사체 고체 - 액체 추진기관 비교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한편 국방부 발표에 앞서 이날 저녁 무렵부터 전국 곳곳에서 미확인비행물체 또는 섬광이 공중에서 목격했다는 신고가 잇달았다.

온라인에 확산한 사진에는 꼬리가 긴 섬광이 하늘로 솟구치는 모습이 담겼다.

국방부는 "비행시험 전 발사경로와 관련 있는 영공 및 해상안전에 대한 조치를 하였으나, 군사보안상의 문제로 인해 모든 국민들께 사전 보고드리지 못하였다"며 "우리 군은 우주를 포함한 국방력 강화에 계속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xHFW_WZ3ObE

강릉에서 관측된 정체 불명 섬광 사진
강릉에서 관측된 정체 불명 섬광 사진

(강릉=연합뉴스) 30일 오후 강원 강릉시 상공에 긴 연기 꼬리를 그리며 날아가는 빛이 포착됐다. 이 현상은 강원 곳곳은 물론 수도권과 남부 지방에서도 관측됐으며, 국방부는 이날 오후 6시 50분께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2022.12.30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angdo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오래 머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