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저녁잇슈] 2022년 12월 9일 금요일

송고시간2022-12-09 16:30

기사 본문 인쇄 및 글자 확대/축소
[저녁잇슈] 2022년 12월 9일 금요일 - 1

영상 기사 [저녁잇슈] 2022년 12월 9일 금요일 - 2

● 화물연대 "투표 결과, 파업 종료 결정"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현장으로 복귀합니다. 9일 화물연대 전북본부에 따르면 화물연대가 이날 총파업 철회 여부를 두고 진행한 전체 조합원 찬반 투표 결과, 파업 종료 표가 절반을 넘었습니다.

●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뇌물수수로 기소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9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특가법상 뇌물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했습니다. 정 실장은 2013∼2020년 성남시 정책비서관·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유 전 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각종 청탁 명목으로 총 2억4천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습니다.

● 내일 전국 구름…제주도 비 또는 눈

토요일인 10일은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며 전라 서해안과 제주도는 늦은 밤에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전라 서해안, 서해5도 1㎜ 내외이며,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1㎝ 안팎입니다.

● 여야, 정기국회 마지막날까지 끝장대치

여야는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9일에도 내년도 예산안을 두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갔습니다. 대통령실 이전을 비롯한 주요 쟁점 예산은 물론 법인세율 인하 등 예산부수법안을 놓고도 평행선을 달렸습니다.

● 강원도의회, 레고랜드발 보증채무 상환 의결

강원도가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기반조성사업을 추진한 강원중도개발공사(GJC)의 보증 채무를 갚고자 편성한 추가경정예산 2천50억원이 도 의회를 통과했습니다.

● 이태원 참사에 '과실범 공동정범' 적용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 특수수사본부(특수본)는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를 받는 여러 정부 기관의 피의자들을 공동정범으로 엮는 법리를 적용하고 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여러 과실범의 총합의 결과로 참사가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 변기 물 내릴때 뚜껑 꼭 닫으세요

미국 볼더 콜로라도대학 공학 연구팀이 녹색 레이저를 활용해 변기 물을 내릴 때 변기 밖으로 튀어 오르는 비말을 분석한 결과 비말은 초속 2m로 분출돼 8초 이내에 1.5m 높이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은 기자 이지원 크리에이터

junepen@yna.co.kr

댓글쓰기

포토

전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