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거래소, 알고리즘거래자 관리 관련 세부 규정 개정 예고

송고시간2022-12-06 14:46

beta

한국거래소는 6일 고속 알고리즘거래자 관리 방안 마련과 관련한 후속조치로 증권·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개정을 예고했다.

이번 증권·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개정을 통해 고속 알고리즘거래자 등록 요건과 절차, 회원의 리스크 관리 의무, 위험관리장치 제공 등 관련 세부사항을 정의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기자 = 한국거래소는 6일 고속 알고리즘거래자 관리 방안 마련과 관련한 후속조치로 증권·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개정을 예고했다.

먼저 이번 증권·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개정을 통해 고속 알고리즘거래자 등록 요건과 절차, 회원의 리스크 관리 의무, 위험관리장치 제공 등 관련 세부사항을 정의한다.

또 증권·파생상품시장 공통으로 적용되는 단일가매매 연장 제도는 폐지된다. 현재는 체결 가능한 호가가 없는 경우 단일가매매가 계속 연장되지만, 개정 후에는 최초 가격 결정 시까지 단일가매매를 연장하지 않고 접속매매로 전환한다.

증권시장에서는 동시호가 제도를 개선해 6단계에 걸친 수량배분(100주→500주→1천주→ 2천주→잔량의 1/2→잔량)을 3단계(100주 → 잔량의 1/2 → 잔량)로 단축한다.

증권시장 대량매매 방식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기존 대량매매 네트워크 방식과 호가전문 방식을 병행하도록 변경된다.

파생상품시장의 과다호가부담금도 개선된다. 현재 파생상품계좌별로 부과하고 있는 과다호가부담금을 고속 알고리즘거래자에 대해서는 거래자별로 부과하도록 한다.

개정안은 이달 13일까지 시장참여자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고 내년 1월 시행될 예정이다.

nor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