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식약처, 모더나 '오미크론변이 대응' 2가 백신 긴급사용승인

송고시간2022-12-02 11:39

beta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하위변이(BA.4, BA.5)에도 대응하도록 개발된 모더나의 코로나19 2가 백신 '스파이크박스2주'를 긴급사용승인했다고 2일 밝혔다.

긴급사용승인 제도는 질병관리청 등 중앙행정기관의 요청에 따라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 필요한 의료제품을 허가 이전에 긴급하게 제조·수입해 공급하는 제도다.

식약처가 모더나가 제출한 자료를 근거로 이 백신의 효과성과 안전성을 검토하고 전문가에 자문한 결과, 효과성과 안전성을 인정할 수 있고 긴급사용승인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하위변이(BA.4, BA.5)에도 대응하도록 개발된 모더나의 코로나19 2가 백신 '스파이크박스2주'를 긴급사용승인했다고 2일 밝혔다.

긴급사용승인 제도는 질병관리청 등 중앙행정기관의 요청에 따라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 필요한 의료제품을 허가 이전에 긴급하게 제조·수입해 공급하는 제도다.

스파이크박스2주는 코로나19 초기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하위 변이에 동시에 대응하도록 mRNA를 주성분으로 개발된 2가 백신이다.

식약처가 모더나가 제출한 자료를 근거로 이 백신의 효과성과 안전성을 검토하고 전문가에 자문한 결과, 효과성과 안전성을 인정할 수 있고 긴급사용승인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18세 이상에서 기초 접종이나 추가 접종을 받은 후 최소 3개월 이후 추가 접종에 사용하도록 허가됐다.

이 백신은 미국과 유럽에서 허가된 백신과 같은 원료의약품을 외국에서 공급받아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에서 공정을 거쳐 완제품으로 생산되는 국내 제조 백신이다.

식약처는 앞으로 이 백신의 품질을 철저히 관리하고 사용 과정에서 부작용 정보 수집 등 추가적인 조치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 관계 부처와 협력해 접종 후 이상 사례에 대한 감시 체계를 강화하고 철저하게 모니터링해 안심하고 접종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hyun0@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오래 머문 뉴스